[교육공학]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 수업 계획안-자원 개발과 환경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의 개관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교수·학습 내용
3. 수업 진행방향 개관

Ⅱ. 교육이론과 이론의 적용
1. Assure 모델
2. Assure 모델의 적용과 의의
3. ICT활용 교육
4. ICT활용 교육의 적용과 의의
5.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
6.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 전략의 적용과 의의
7. 에듀테인먼트의 활용과 적용

Ⅲ. 학습지도안
1.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
2. 학습자료

본문내용
Ⅰ. 수업의 개관

1. 단원의 개관
우리 모둠은 중학교3학년 사회교과에서 (3) 지역에 따라 다른 환경문제를 단원으로 선정하여 수업을 준비하였다. 2007개정교육과정 해설서에 제시된 (3) 지역에 따라 다른 환경문제 단원에 대한 개관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일상생활이 전 지구적 환경 문제와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환경친화적 개발 방식이나 대체 에너지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중학교 수준에서는 환경문제의 발생원인과 확산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획득하고 일상생활과 관련지어지는 메커니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두드러진 환경문제와 지역적인 차원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환경문제들의 다양성 그리고 지역마다 서로 다른 자연적 인문적 조건에 의해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환경문제에 따른 피해의 심각성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는 데 초점을 둔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지역적인 차원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행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내용을 학습하려면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이해하는 것을 추구하고, 지구적 차원에서도 환경문제 전개양상의 차이점이 드러나도록 대비가 되는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그리고 실제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탐구하며 그 결과를 서로 논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조사학습, 협동학습, 토론학습, 탐구학습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환경문제의 발생원인과 과정을 지구적인 차원에서 그리고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환경문제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이나 생활양식과 관련하여 발생한다는 것을 이해하려는 자세와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의 공업화의 진전으로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대해 해결하려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학기술부.
- 김지경, 2002, 중등학교 사회교과를 위한 ICT 교육의 실제와 활용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 석사학위 논문.
- 박영균·박주성·한승록·김정겸·최명숙·변호승·박정환·강신천, 2007, 교귝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천재교육, 2007, 중학교 3학년 사회, 천재교육.
- 세계의 친환경사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1&docId=112586960&qb=64yA6riw7Jik7Je87J2EIO2VtOqysO2VmOq4sCDsnITtlZwg7KGw7JW9&enc=utf8§ion=kin&rank=9&search_sort=0&spq=0&sp=1&pid=gwEiEc5Y7u8ssbanQR0ssc--078584&sid=TwmRfYBbCU8AABEBKeQ
-http://www.undong.m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자료] 최신 시사 토론 면접 정리자료[2009.09.24 업데이트]
  • 교과서를 통한 지식을 습득하는 장소이기도 하지만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을 배우는 장소라는 것이라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잘못을 체벌로 해결하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잘못을 했을 시에는 학생들과 교사 사이의 대화로 인한 교육이 급선무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현실 상 한명의 선생님께서 여러 명의 학생들을 관리하는 것으로 부터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의 개선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던 본인의 경험을 기재하여 주십시오.3학년 때, 광고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텀 프로젝트 주제로 택시의 광고를 선택하였습니다. 조원들끼리 회의를 하여 계획안을 검사받았는데, 이건 당연히 지금도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게 되었습니다. 어려움을 겪었던 우리는 앉아서가 아닌 직접 움직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택시회사와 관련 관공서를 방문하여 택시업계에 대한 환경분석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보면 특수학급이 같은 학교 조직 속에 있지만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분리되어 그들만의 교육과정을 따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동안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교사 간 협력, 장애이해 관련 프로그램 등의 개발을 통해 어느 정도 물리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기틀은 형성되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진정한 통합은 장애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 몸만 함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급 수업에도 통합되어 참여와 함께 일반교육 교육과정으로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사회경제적 저개발 상태가 악화3)빈곤의 악순환->저개발국에서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근본적인 경제현상빈곤-(생존을 위한 과도한 자원사용)->환경약화-(자원고갈, 문맹)->인구증가-(1인당 자원 할당량 감소)->빈곤빈곤의 악순환의 유형소득과 자본의 상호의존 관계, 빈곤과 건강, 빈곤과 교육1)현대 산업사회의 시작3가지 주요문제환경오염, 인구, 빈곤산업화로 인한 환경오염사고런던 스모그 사건 ->석탄 연소에 따른 아황산가스 배출로 스

  • [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 활용방안 연구
  • 사회에서 뒤쳐지게 될 것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대량의 정보유통으로 인하여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서 학교의 교육은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끊임없는 재교육을 통하여 개인의 능력을 개발시켜야 한다.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방법으로는 이러한 역할의 수행이 불가능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들이 다각도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 J. I. Goodlad은 아직도 가르침은 강의로 행해지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