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문학교육의 이해
1. 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
2. 문학교육의 이론
3. 문학교육의 평가
Ⅲ. 교육과정
Ⅳ. 교과서 분석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학교에서 문학교육을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 일까? 문학 교육이 학교 교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일상생활과 문학 교육은 항상 같이 하고 있다. 문학교육이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이라면, 그동안 문학 교육은 과연 그 역할을 제대로 했는가 반성할 필요가 있다. 예전에 우리가 경험했던 문학 교실을 돌이켜 생각해 보자. 한 편의 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시인의 전기, 시인의 시적 경향, 시인의 시기별 작품 경향 등을 학습하고, 그 시에 나타나 있는 표현법, 시의 형태상 특성, 내용상 특성 등을 학습한 후 그 시의 소재와 주제를 정리하는 순서로 공부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되었던 것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석 내용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비판력도 창조력도 없이 그저 교과서 내용과 선생님 설명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외우는 수업을 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문학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문학교육의 이해를 위한 여러 가지 개념적 정의들과 문학교육이 어떻게 변화해 왔고, 현재의 문학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로 아이들이 학교현장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서를 통해 문학교육의 전반에 대해 면밀히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
  • 국어교육론 기말리포트 차 례1.국어과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2011 교육과정과 문학 교육(1)- 공통 교육과정의 ‘문학’영역(1)- ‘국어Ⅰ’,’국어Ⅱ’과목의 문학 교육 내용(1)- ‘문학’과목의 교육 내용(1)- 문학의 수용과 생산2.수업 문학Ι 3-(2) 시의 수용과 생산 활동(1) 수업 구성(1)- 교과서 및 단원 선정(1)- 학습 목표 제시 및 단원 개관(1)- 본문 학습(1)- 학습 활동(1)- 수업 시연(1)- 단원 마무리(2) 질문 및 보완사항3.수업 문학Ι 4-(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7차 교육 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앞에서 언급한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다. 언어 기능 영역의 교육 내용은 본질 , 원리 , 태도 의 세 범주로 구분하고 본질 범주에서는 주로 명제적 지식 요인, 원리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 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요인, 태도

  • [문학교육론] 김동리의 『무녀도』의 분석과 교수학습
  • 교육과정은 이전에 비해 국어 활동에서의 문화 요소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중 문학 영역이 문화 요소가 가장 현저하게 작용하는 영역일 것이다. 이 점을 염두해 두면서 단순 지식 전달의 수업이 아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주며 문학에 대한 생각을 ‘외우기->시험->점수’ 가 아닌 자신들의 일상생활에 내면화시킬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해 보며 본격적으로『무녀도』 현재, 『무녀도』는 18종 문학교과서 중,

  • 구비문학-설화, 민요 2009 개정 문학 교과서 분석
  • 과정과 2009개정 교육과정 4. 교과서 수록 양상4.1 작품별 수록 양상4.2 성취기준별 수록 양상5. 교과서별 활동 분석5.1 설화5.1.1 신화5.1.1.1 단군신화5.1.1.2 주몽신화5.1.2 전설5.1.2.1 조신설화5.1.3 민담5.1.3.1 이야기보따리5.2 민요5.2.1 기능요5.2.1.1 시집살이노래 5.2.2 비기능요5.2.2.1 정선아리랑6. 교과서 수록 양상의 특징과 문제점 7. 대안방안의 제시8. 결론 1. 서론고등학교 ‘문학’교과는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에서 ‘문학’영역을

  • 고등 2학년 고전 수업 지도안 및 수업실연
  • 및 유의점5. 교학사 고전 교과서 구성6. 이전 학년과의 연계: 중1-3학년군 사회과 내용Ⅱ. 수업의 구성 및 계획1. 대상설정2. 단원의 개관3. 국부론을 선택한 이유4. 교육과정과 연계된 수업 계획Ⅲ.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Ⅳ. 활동지Ⅴ. 논술과제Ⅰ. 교육과정 분석1. 고전 영역의 의의 및 목표‘고전’은 우리나라와 세계의 고전을 제재로 한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통해 교양인이 갖추어야 할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심화하는 과목이다.‘고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