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의 고교 선택제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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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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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학군별 추첨제도와 고교 선택제란 ?
Ⅱ. 학군별 추첨제도의 특징,
고교 선택제도의 특징
Ⅲ. 평준화 제도가 학교 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Ⅳ. 고교 선택제도의 현황
Ⅴ. 학교 선택제도 찬성의견 , 반대의견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보기 )
Ⅵ. 정 리
- 본문내용
-
학군별 추첨제도 VS. 고교선택제도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란 ?
1974년 이후 지역 간 고등학교 수준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
지역의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자율적으로 선발하는 게 아닌, 추첨을 통해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일반계 고교에 배정하는 방식
* 고교선택제도란 ?
대한민국의 고교 선택제는 중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선택하여 지원하도록 하여 선발하는 고등학교 입시제도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 목적 ; 고교평준화는 입시로 인한
중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명문고를 가기 위한 지나친 경쟁,
출신학교에 따른 위화감이나 차별 극복 등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
- 장점 ; 이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정책, 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을 최소화시키려는
정책
- 문제점 ;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하향
평준화, 교육의 질적 저하, 보장되지
못하는 교육선택권, 인재 발굴의 미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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