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의 고교 선택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군별 추첨제도와 고교 선택제란 ?

Ⅱ. 학군별 추첨제도의 특징,
고교 선택제도의 특징

Ⅲ. 평준화 제도가 학교 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Ⅳ. 고교 선택제도의 현황
Ⅴ. 학교 선택제도 찬성의견 , 반대의견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보기 )
Ⅵ. 정 리

본문내용
학군별 추첨제도 VS. 고교선택제도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란 ?

1974년 이후 지역 간 고등학교 수준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

지역의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자율적으로 선발하는 게 아닌, 추첨을 통해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일반계 고교에 배정하는 방식

* 고교선택제도란 ?

대한민국의 고교 선택제는 중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선택하여 지원하도록 하여 선발하는 고등학교 입시제도
* 학군별 추첨제도 (고교 평준화 제도)

- 목적 ; 고교평준화는 입시로 인한
중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명문고를 가기 위한 지나친 경쟁,
출신학교에 따른 위화감이나 차별 극복 등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

- 장점 ; 이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기회균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정책, 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을 최소화시키려는
정책

- 문제점 ; 고교평준화는 교육의 하향
평준화, 교육의 질적 저하, 보장되지
못하는 교육선택권, 인재 발굴의 미흡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 이론, 개념 등에 기반 현상이나 정책 자신의 의견
  • 교육사회학 2021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하시고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특목고와 자사고는 고교 평준화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학습자의 교육 선택권을 제한했다고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자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고교 다양화 정책은 신자유주의적 교육 기치를 내건 이명박 정부의 주요한 교육 정책 기조였다. 그런데 특목고와

  • [교육행정]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논의
  • 교육개혁 위원회(1995, 1996) 새교육공동체위원회(2001), 교육인적자원부(200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1)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1997),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모델개발 연구회(1997), 한국교육개발원(2000) 등의 연구에서는 사회 및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획일적인 평준화 제도는 한계가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필요함을 주장하고 교육의 다양화로 인한 수요자의 학교 선택권 확대, 사학의 자율성 신장, 공교육 한계 극복, 사학의 건학이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신자유주의 교육의 기본 개념은 바우처 바우처란 영어로 Voucher로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등의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보조해주는 것을 말한다. 어찌보면 정부기관의 상품권 제도 같은 의미이기도 하다.(실제 Voucher 안에 상품권이라는 뜻도 있다.)시스템이다. 즉,시장에서 물건 사듯이 교육시장에서 교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
  •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용어의 정의1.고교 평준화 제도2.학교선택권 3.신자유주의Ⅲ. 고교 평준화 제도와 그 한계점Ⅳ. 학교 선택권과 다양화1.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1-1 대학 진학 프로그램1-2 직업진로 프로그램1-3 전문대학 진학 프로그램2. 창문여자고등학교의 교과 교실제 운영3. 선린인터넷 고등학교Ⅴ. 결론Ⅵ. 참고문헌Ⅰ.들어가는 말정부는 지난 1974년 서울의 후기 일반계 고등학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란2. 학교 선택제에 대한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1) 부정적 견해2) 긍정적 견해3. 나의 의견(부정적 견해)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다양화 및 학생학부모의 학교선택범위를 확대시키는 정책은 많은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학교선택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