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의 고교 선택제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유주의
1.1. 자유주의 사상의 등장 원인
1.2. 자유주의의 기원
1.3. 애덤 스미스의 자유주의
1.4. 자유주의 사상에서의 교육

2. 신자유주의
2.1. 신자유주의의 등장 원인
2.2.. 신자유주의의 특징
2.3. 신자유주의의 전개
2.4.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차이점
2.5. 신자유주의 교육
2.6. 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

3. 일반계 고등학교가 고교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조사 및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그 도입이 갖는 의의
3.1. 학군별 추첨제도와 고교선택제
3.2. 학군별 추첨제도의 특징
3.3. 평준화 제도가 고교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3.4. 고교선택제도의 현황
3.5. 학교 선택제도에 대한 의견
3.6.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본 고교선택제의 의의
본문내용

1. 자유주의

개인의 잘 살려는 욕구와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한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시장의 자율적 기능을 강조한 스미스의 이론, 즉 자유주의는 21세기로 접어든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다. 그는 개인의 이기적 동기가 사회 전체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신이나 국가나 관습과 같은 전통적인 권위 없이도 개인의 자유와 건전한 사회질서가 양립할 수 있음을 논증함으로써, 자유주의 사상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의 많은 이론이 자유주의 사상의 뿌리가 된 만큼, 그의 주장들을 살펴보는 것을 이번 발제의 주제로 삼도록 하겠다.

1.1. 자유주의 사상의 등장 원인

(1) 부르주아의 탄생
16~17세기 경 유렵에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근대 과학이 출현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시민혁명의 결과로 의회정치가 정착되었고, 이에 중세 시대에 한 사회의 일부로만 취급되던 개인이 중시되었다. 개인의식도 성장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이 등장한 계층이 있었는데, 이들은 바로 신흥 상공인 세력인 부르주아였다.
참고문헌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박부권 교수님) 강의계획서.
로버트 L. 하일브론너,「The Worldly Philosophers」 (Allan Lane, 1969).
앤서니 아블라스터,「서구 자유주의의 융성과 쇠퇴」, 조기제 엮, 나남, 2007.
민경국,「자유주의 : 시장과 정치」, 부키, 2006.
강용기, 「신자유주의와 사회과학 이론」, 『현대사회와 행정』, 한국국정관리학회, 2003.
김학한·천보선,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 한울, 1998.
원종근, 「대처리즘과 영국의 경제개혁」, 『EU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EU연구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 교육사회학 교재 1~6장에 걸쳐 학습 이론, 개념 등에 기반 현상이나 정책 자신의 의견
  • 교육사회학 2021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하시고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에 기반하여 해당 현상이나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특목고와 자사고는 고교 평준화가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고 학습자의 교육 선택권을 제한했다고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자사고를 중심으로 하는 고교 다양화 정책은 신자유주의적 교육 기치를 내건 이명박 정부의 주요한 교육 정책 기조였다. 그런데 특목고와

  • [교육행정]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논의
  • 교육개혁 위원회(1995, 1996) 새교육공동체위원회(2001), 교육인적자원부(200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1)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1997),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모델개발 연구회(1997), 한국교육개발원(2000) 등의 연구에서는 사회 및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획일적인 평준화 제도는 한계가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학교가 필요함을 주장하고 교육의 다양화로 인한 수요자의 학교 선택권 확대, 사학의 자율성 신장, 공교육 한계 극복, 사학의 건학이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을 교육평동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신자유주의 교육의 기본 개념은 바우처 바우처란 영어로 Voucher로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등의 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보조해주는 것을 말한다. 어찌보면 정부기관의 상품권 제도 같은 의미이기도 하다.(실제 Voucher 안에 상품권이라는 뜻도 있다.)시스템이다. 즉,시장에서 물건 사듯이 교육시장에서 교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
  • 신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교 선택제의 도입.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용어의 정의1.고교 평준화 제도2.학교선택권 3.신자유주의Ⅲ. 고교 평준화 제도와 그 한계점Ⅳ. 학교 선택권과 다양화1.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1-1 대학 진학 프로그램1-2 직업진로 프로그램1-3 전문대학 진학 프로그램2. 창문여자고등학교의 교과 교실제 운영3. 선린인터넷 고등학교Ⅴ. 결론Ⅵ. 참고문헌Ⅰ.들어가는 말정부는 지난 1974년 서울의 후기 일반계 고등학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 교육사회학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란2. 학교 선택제에 대한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1) 부정적 견해2) 긍정적 견해3. 나의 의견(부정적 견해)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다양화 및 학생학부모의 학교선택범위를 확대시키는 정책은 많은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학교선택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