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역사 수업지도안-일반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역사과 수업 학습지도안
Ⅱ. 8학년 역사 시범수업
Ⅲ. 통일신라와 발해

본문내용
1. 교재
-교과서명 : 중학교 역사 (상)
-출판사/저자 : 교학사(서울)/양호환 외 8인
-발행일 : 2011. 3. 1. 초판발행

2. 단원명
-대단원 : Ⅲ 통일 신라와 발해
-중단원 : 1.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다 (수업할 중단원)
-소단원 : ①수·당의 침략을 물리친 고구려
②고구려와 백제가 쓰러지다 (수업할 소단원)
③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이룩한 삼국 통일 (수업할 소단원)

3. 단원의 설정 이유
역사 학습 목표 중의 하나는 역사적 판단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고력 중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영역으로 사료를 선택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가치 판단을 함으로써 종합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을 육성한다고 할 때, 역사적 판단력의 신장이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신라의 삼국 통일은 한민족 공동체의 형성, 민족 문화의 기반 확충이라는 의의를 지니지만, 고구려의 영토를 완전히 통합하지 못한 불완전한 것이다. 또 발해를 우리 민족의 역사로 인식한다면 신라의 삼국 통일을 통일이라 부르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판단해 보게 함으로써 역사적 판단력을 육성시킬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법의 적용 75.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86.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9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98.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0Ⅳ. 교수 학습 모형의 교육적 적용 111.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12.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향상에 미치는 효과 123.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14Ⅴ. 지도안 및 학습지 16

  • 대안학교 레포트
  • 연구하고 보급할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 역사적으로는 독일의 범애파(汎愛派) 학교와 J.H. 페스탈로치 학교에서 시작되었다. 19세기에는 E.A. 셸던이 페스탈로치주의의 교수법을 미국에 도입하여 보급한 오스위고주립사범학교, 독일의 H. 리츠가 전원의 공동생활과 농경생활을 중시하여 설립한 전원학교 등이 있다. J. 듀이가 자신의 교육학심리학철학에 걸친 이론을 실험적 실천에 의해 확인한 실험실학교도 유명하다.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자

  • [중등영어교과교재연구] 영어과 중학교 1학년교수-학습방법 계획
  • 교과목명: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Passionary교수-학습방법 계획실습반성 보고서목 차2. 직접교수법(1차시) 3. 자기주도적학습법(2차시) 4. 협동학습법(3차시) 5. 간접교수법(4차시) 6. 협동학습법(5차시)7. 모의수업에 대한 총괄평가 2. 직접교수법(1차시)2-1-1 직접교수법 차시계획안교과영어학년중학교 1학년단원Lesson 9.Four Seasons in One Day차시1/6교재두산 동아주제날씨에 관한 대화지도교사배은지학습목표* what~like 표현과 how~ 의 표현을

  • [교사]교사의 특징,자질, 교사의 역할,전문성, 교사의 교육적 의무,리더십, 교사의 직무만족,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 분석
  • 수업장악 능력(교수-평가 방법)을 개발하자3. 나만의 평가와 분석방법을 익히자4. 나만의 학습지도안과 부교재를 갖자5. 나만의 생활지도 능력을 키우자6. 나만의 학급경영 방법을 세우자7. 나만의 특기를 갖자8. 나만의 교육적 전문 직업정신을 갖추자9.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랑과 꿈과 용기를 심어 주자10. 학생들이 바라는 인생의 모델이 되자Ⅷ. 교사의 직무만족1. 교육조직상의 배경 2. 교직의 특수성3. 사회여건상의 배경Ⅸ. 바람직한 교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법을 선택하고 설계하며 실행하는 능력이다.더불어 최근 연구에서는 교사라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교사가 가르치기 위해 정리한 교수 내용 지식이 연구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지금껏 추진된 수많은 교육 개혁과 소위 교단 선진화 사업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높아졌다고 할 수 없고, 이들은 교사라는 중요한 요소를 제쳐놓고 추진되었기 때문이다.이렇듯 본고에서는 역사 수업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알아 볼 것이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