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설계
1_1. 고전적 조건화
1_2. 조작적 조건화
1_3. 교수설계의 시사점

4. 인지주의 학습 원리
4_1. 행동주의 vs 인지주의
4_2. 인지주의의 정의
4_3. 초기 : 형태주의 심리
4_4. 정보처리 이론과 과정
4_5. 인지주의 학습 원리

5.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ⅱ. 손다이크(Thorndike)의 이론: 시행착오설

■ 실험 과정
①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가두어 놓는다
② 문제상자 밖에서 고양이가 볼 수 있도록 먹이를 놓는다
③ 고양이가 먹이를 먹기 위해서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과정이 어떠한가를 관찰

■ 실험 결과
① 고양이는 먹이를 먹기 위해 여러 가지 반응을 시도하다가 우 연히 먹이를 먹는데 성공
②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고양이가 상자문을 여는 시간이 짧 아짐

■ 실험의 의의
① 고양이는 시행착오(trial and error)를 통해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는 것을 학습
② 효과의 법칙 : 만족스러운 결과를 수반했을 때에는 그 결합의 강도가 증가하고, 불쾌한 결과를 수반했을 때는 그 결합의 강도는 감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행동주의 접근과 학습지도
  • 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저항을 받을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원리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지만 교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원리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원리들이 어떻게 작용되는지를 이해하면 교사의 수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등장배경구조주의란 정신의 요소나 구조를 알아내는 데 주안점을 두는 심리학의 한 흐름이다. 그리고 기능주의란 인간의 행동을 전체적이고 기능적으로 파악하며, 정신 작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수업 동영상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Ⅰ.서론Ⅱ.본론1. 심리학적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2)인지주의적인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3)구성주의적 관점으로 수업 분석하기2.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문제기반학습3.교수설계이론1)켈러의 ARCS 모형2)가네의 수업사태4.수업 자료 분석1)시청각교육2)시청각통신5.교수체제개발모형에 의한 분석1)Dick&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
  • R E P O R T*.인지주의 학습이론,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브루너와 그 외의 인물과 비교제시학습이론은 교사가 교육의 목적과 교수 내용의 성격, 그리고 학생들의 지적 특성 등에 맞는 교수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이론은 교육목표, 학습내용, 교수 학습,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제시한다.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인지주의는 심리학에 정보개념을 도입하여 지각, 기억

  • 행동주의_인지주의_구성주의의_차이점
  •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가정한다.Ⅱ . 인주주의1950년대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분야

  • [초등교과교재연구] ASSURE 모형을 적용한 모의수업 지도안(수학 3-2 들이재기)
  • 설계2. 교과 및 단원 선정의 이유Ⅱ. 단원소개1. 대상학년 2. 단원명3. 단원 개관4. 단원 목표5. 학습의 흐름6. 단원 지도 계획Ⅲ. ASSURE 모형의 적용Ⅳ. 수업의 실제1. 수업 의도 2. 지도상의 유의점3. 본 차시 세안Ⅴ. 교수-학습 자료1. 활동지2. 평가지Ⅵ. 참고 문헌Ⅰ. 도입1. 체제적 접근에 따른 교수 설계학습의 개념적 정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입장과 인지주의 학습이론 입장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학습은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