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의미 중심 언어교수법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의미중심 교수법
Ⅲ. 의미 중심 교수법
Ⅳ. 의미 중심 교수법의 적용
Ⅴ. 결론
- 본문내용
-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별한 교육 없이도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한다. 자연스러운 인간의 성장 발달에 포함되는 언어 능력의 발달을 위해 교육적 배려가 필요한가 하는 문제는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언어습득이란 길고도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은 집단 앞에서 말할 때, 구체적 상황 없이 정보를 전달하려 할 때, 과거에 대한 설명, 미래계획, 전화 동화, 또는 낯선 사람과 대화할 때 등의 경우에는 적절하게 소통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유능한 언어 소통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언어기능의 발달을 위한 의도적 배려가 요구된다. 아동에게 있어 언어는 사고의 상호교환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서 훈련되어야 하며,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 사고를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기능도 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주영희, 1984).
이숙재와 박인숙(1997)은 여러 측면에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제시 했다.
첫째, 언어자체가 갖는 인간 생활에서의 비중 때문에 언어교육은 중요하다. 언어는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 바로 개체 간 소통과 개체 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둘째, 언어는 문장의 구성 규칙에 맞게 가능한 말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 따라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초기 언어습득의 지도는 더욱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최미숙, 황윤세, 장영숙(2004).유치원 교사의 관심사에 따른 총체적 언어교수법의 신념과 실제의 차이 연구.
주영희(1984).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서울:교문사
이숙재, 박인숙(1997).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김은주, 강혜경, 원종례(1999). 중등부 발달 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이강천, 서정연(2005). 의미 중심어에 기반한 한국어 문장 생성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이대균(2005).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신명선(2010). 인지 의미론의 연구 성과를 활용한 문법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연구.
유구종(2005). 총체적 언어 쓰기활동과 멀티미디어 매체가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최미숙, 황윤세, 장영숙(2004). 유치원 교사의 관심사에 따른 총체적 언어교수법의 신념과 실제의 차이 연구.
고춘화(2009). 의미․기능 중심의 교육문법 교재 개발 방안. 국어교육학회.
김정화, 이문정(2007). 유아의 문식성 습득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신념. 한국가정관리학회.
김민영, 이소현(2006).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가 자폐아동의 자발적인 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연구소.
김우형(2005). ESL환경에서 의사소통중심 언어교수법과 총체적 언어교수법에 대한 연구 : 두 접근법의 유사점과 차이점.
임춘금(2006). 총체적 언어접근에서의 문해 발달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예비교사의 신념에 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