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학교 & 내가 만들고 싶은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안학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
<국내외 대안학교의 사례 - 경기도 분당 ‘이우학교’>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문제점 제기>
<내가 만든 대안학교>
본문내용
<대안학교에 대한 간단한 소개>

1. 대안교육의 개념
①대안교육 운동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제도권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
②대안 학교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교육법상 규정

2.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시작
1995년 '대안교육 모색을 위한 워크 숍'이 있었고 모임에 참여하는 여러 갈래의 대안학교들이 학교에 따라서는 짧게는 2 - 3년에서 길게는 3 - 40년간 실천 활동을 해왔지만 1996년 2월경 '새로운 학교를 만드는 모임'이 결성됨으로써 대안교육 모색이 본격적으로 검토되었다.



<국내외 대안학교의 사례 - 경기도 분당 ‘이우학교’>

분당의 이우 중,고등학교는 최초의 도시형 대안학교로서, 경기도교육청으로 부터 중학교 학년당 3학급, 고교 학년당 4학급 규모로 특성화 중.고교 과정에 대한 설립인가를 받았으며 03년 7, 8월 전입형식으로 신입생을 선발, 03년 9월 1일 개교했다.
교사 19명에 학급당 20명, 전교생 420명으로 운영되는 이우중고는 학생 수준과 진로에 맞는 맞춤식 교육과정을 편성해 토론식, 탐구식 수업을 진행하며 노작과 사회봉사, NGO참여 등에도 비중을 뒀다.
분당구 동원동 광교산 자락에 들어선 교사(校舍)는 생태원칙을 존중, 소규모 분산식으로 배치됐고 지열 냉.난방, 태양광 발전, 오폐수 자연정화 시스템 등 환경친화형 시설을 갖췄다.
그럼 지금부터 이우학교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①학교이름 소개
'以友'라는 이름은 학생들이 이 학교에서 무엇보다도 마음의 문을 활짝 열 수 있는 친구를 만나고 스스로 그런 친구가 되라는 뜻이다.
하지만 성적으로 줄 세우는 기존 학교의 풍토는 친한 단짝마저 라이벌로 의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以友'란 이름은 각 학생들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하며, 그들 상호간에 경쟁이 아닌 협력 관계를 형성하겠다는 학교측의 다짐이기도 하다.
물론 이것은 학생들의 애정과 관심의 눈길이 가까운 학우나 동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누리지 못하는 모든 소외된 이웃과 동포들, 전쟁과 기아의 공포에 시달리는 인류, 나아가 인간의 오만과 위세에 눌려 차츰 사라져 가는 동식물과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시선이 미쳐지기를 희망하는 뜻이다.
아울러 이 이름을 통해 학부모와 교사, 학생들, 그밖에 뜻있는 분들이 수평적 관계를 이루며 긴밀히 의사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 나아가 '21세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학교
  • 학교로 현재의 공교육 제도는 학교라는 기구가 교육을 독점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한 양적 성장을 통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기도 했으나 한편으로 경직되고 획일적인 제도로 굳어져 최근에 이르러 수많은 부적응 청소년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입시위주 교육의 폐해로 상징되는 학교교육의 문제는 교육문화 자체를 비인간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
  • 목차1. 서론2. 본론 -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1) 어려서부터 행해지는 사교육(2)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3) 공교육의 실패(4) 윤리교육의 중요성 무시, 비인간화 현상 (5) 건강한 신체 교육에 대한 무관심(6) 대안학교의 예 - 이우학교 3. 결론4. 참고문헌1. 서론현재의 한국은 21세기를 맞아 지식정보화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더 큰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 대안 학교 레포트
  • 대안학교라는 개념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한 편이라는 것은 그만큼 대안학교가 우리나라 사회에서 친숙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을 때, 다양한 의견이 골고루 편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대안학교가 그 의의에서도 나와 있듯이 학교마다 다양한 교육방식을 갖고 있으며, 이처럼 대안학교가 여러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하지만, 자신의 아이를 대안학교에 보내겠냐는

  • [사범. 교직] 대안교육의 등장,실태와 사례
  • 대안학교②공부든 취미든 내 마음대로 전국 100여곳서 독창 교육우수한 학생들도 입학 문제아 학교 벗어나 올 초 학력인증 법 통과 대안학교인 세인고(전북 완주) 1년 이찬수(16)군은 미술에 푹 빠져 있다. 일반 중학교에 다닐 때 특별한 취미가 없던 이군은 세인고 입학 후 매주 6시간씩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달란트’ 시간에 이것저것 해보다 그림에 집중하게 됐다. 미술교사가 특별히 가르쳐준 것도 아닌데,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전국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내용을 공부한 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숨겨진 재능을 평생 감추고 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대학입시를 위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에서 그 학생이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자신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즉, 특성화된 교육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진정으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