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나. 언어 및 의사소통과 인지적 결함

2.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나.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본문내용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 및 의사소통 결함은 단순히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문제만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발달장애학생들의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은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고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제한을 가져와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유발시킨다(Watson, et al., 1989; Bufkin & Altman, 1995). 따라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문제를 다룰 때는 언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인지적 결함 등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본적으로 전제하여야 할 것이다. 신체적 결함 역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와 연관되어 언어교육시 고려해야 할 영역이기는 하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장애아동 중 기질적인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제외시키고 있으므로 신체적인 결함과의 연관성 부분을 제외한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우리는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손짓이나 얼굴 표정과 같은 몸짓 언어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하게 된다. 의사소통이란 메시지를 주고받을 상대자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즉, 화자와 청자간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가 곧 의사소통인 것이다.
그런데 발달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사회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정신지체의 경우 정의 자체에서 분류기준으로 사회적 측면의 제한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등 10가지 적응 기술 중 2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 제한성이 실재하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교육 제공 프로그램 제안서
  • 발달 임상연구소의 치료교육 프로그램 유사 프로그램의 특성프로그램 대상진단별 치료교육 대상 : 정신지체, 학습장애, 운동기술 장애, 의사소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주의력 결핍 / 붕괴성 행동장애, 유아기 또는 초기아동기 섭식 장애, 배설 장애, 영재아프로그램 내용구성접수 -> 의학적 진단의뢰 -> 상담 : 교육평가 / 심리평가 / 언어평가 / 운동평가 / 작업평가 -> 진단평가 협의회 -> 치료 및 교육배치 : 치료 및 교육실시 / 부모교육 및 상담 -> 종

  •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및 특성, 교육
  •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가.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나.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다.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라.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1) 말장애말장애는 말소리를 산출하거나(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 특수아교육학개론 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의사소통장애의 종류 2,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 가.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 및 영역 나. 의사소통 장애의 영역별 언어특성 (1) 언어 발달장애의 언어특성 (2) 조음․음운장애의 언어특성 (3) 유창성 장애(말더듬증)의 언어특성 (4) 음성 장애의 언어특성 (5) 신경 언어장애의 언어특성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교사의 역

  • 청각장애아 교육과 관련한 정의, 진단 및 평가, 특성, 교육적 접근방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
  • 장애의 정의1. 정의2. 듣기1) 소리의 구성 요소2) 청각장애의 분류II. 청각장애의 진단 및 평가1. 의료적 진단절차1) 선별 청력검사2) 진단 청력검사(1) 주관적 청력검사가. 순음 청력검사나. 어음 청력검사다. 놀이 청력검사 혹은 유희 청력검사라. 조작적 조건화 청력검사(2) 객관적 청력검사2. 교육심리적 평가III. 청각장애의 특성1. 언어발달 특성2. 의사소통 방법3. 인지발달 특성IV.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1. 교육적 배치2. 청각장

  • 지적장애 정신지체의 이해
  • 지적 장애(정신지체)목차1.들어가기 전2.일반적 특성3.지적 장애아동의 인지적 특성4.인지발달(피아제 이론)5. Vygotsky 의 사회문화 이론6.지적 장애아동의 학습특성7.심리 사회 & 행동적 특성8. 지적 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적 특성 9. 지적 장애 학생의 따른 지원요구10.다운 증후군11.연령별 발달과 특성들어가기 전 !!지적 장애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지적 장애 아동의 특징은?주위에서 지적 장애아동을 본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지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