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 외 대안학교의 사례
2.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관련된 문제점
3. 내가 만든 대안학교
본문내용
1. 국내 외 대안학교의 사례

▷ 다물 자연학교 (국내)
( 조사 동기 : 다물 자연학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 상설 대안학교로 1년 전 초등학생이었던 제 동생이 방학마다 다녔던 곳이기에 이 곳에 대한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었고, 이곳의 교육프로그램이 아이들을 위해 알차게 짜여 있다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다물이란 ?
잃어버린 아름다운 것들의 회복,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의 미하는 순수한 우리말입니다.
▷ 설립취지
자연 속에서, 또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맑은 심성과 바른 생각을 통해 스스로 행 복을 느낄 줄 알고 그 행복의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아이를 길 러내기 위해 94년 다물 자연학교는 세워 졌습니다. 놀이와 공부, 교사와 학생, 교 실과 교실 밖의 경계가 없는 열린 공간, 열린 관계를 통해 아이들 스스로 학교의 주인이 되어 마음껏 뛰놀고, 스스로 발견하고 생각하며 창의력과 사고력을 함양하 고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텃밭을 일구고 싶은 취지 하에 이 학 교를 건립하였다 합니다.
▷ 교육 목표
하나. 자연 속에서 스스로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열린 교육
둘. 함께하는 삶을 통한 사랑의 실천 교육
셋. 우리 전통,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제대로 이해하는 교육
넷. 자연과 더불어 하나 되는 나눔의 생활 문화교육
다섯. 놀이와 어우러진 공동체 교육
▷ 교육과정 및 수업방식

방과 후 교실 : 매주 1회, 방과 후에 만나서 공부하는 교실 입니다.
지역별로 10~15명 정도의 모둠을 형성해서 한 학기를 단위로 공부 를 시작하고 마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내용서론주제 선정 이유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의 역사와 배경외국 대안학교 사례조사 방법본론현재 한국의 대안학교대안학교의 순기능대안학교의 문제점결론해결방안참고문헌서론주제 선정 이유교육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의 주된 관심사이자 인류에게 있어 중요한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에 따라 학교나 교육정책 등 교육의 모습은 달랐지만, 어느 시대든 보다 나은 사회를

  • [사회복지조사론] 대안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대안학교가 존재하고 있으나 그 중 대부분은 일반학교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가 많음을 알았다. 그래서 우리는 일반학교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당한 또는 외면당한 아이들이 대안학교 교육에는 얼마나 만족하고 있으며. 또 자신들을 반전시키고 개발시키는데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가를 실재 대안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대안학교 입학 전․후를 비행률과 생활만족도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연구 조사 하

  • 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학교 설립 취지 및 학교 성격4) 사사학교 교육과정2. 사사학교의 특징1)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교2) 다양한 교육 활동3) 관계적 멘토 교육3. 사사학교의 장/단점1) 사사학교의 장점2) 사사학교의 단점4. 사사학교 조사 하면서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과거의 대안학교는 학교 부적응아 등을 위한 특별학교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의 자녀, 대기업 총수의 자녀들이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

  • [생활지도] 대안교육 현장의 생활지도
  • 최종 보고서대안 교육 현장의 생활지도목차Ⅰ. 들어가며. - 방문목적 및 문제의식Ⅱ. 대안 교육이란?Ⅲ. 현장방문Ⅳ. 대안 교육의 경험담Ⅴ. 외국의 선진 대안 교육 사례Ⅵ. 결론Ⅶ. 참고문헌Ⅰ. 들어가며 (방문목적 및 문제의식)서울시에만 일년동안 학교를 벗어나는 아이들이 만 오천 명이 넘는다고 한다.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더 이상 극소수가 아니고, 그 아이들에게도 많은 관심과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

  • 교육학 홈스쿨링
  • 목 차▶ 홈스쿨링Ⅰ.서론Ⅱ. 본론1. 홈스쿨링이란? 2. 홈스쿨링의 필요성3. 홈스쿨링 vs 대안학교4. 홈스쿨링의 방법5. 홈스쿨링의 장점6. 홈스쿨링의 어려움7. 홈스쿨링에 대한 견해1)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부모의 견해2) 홈스쿨링에 대한 교육장의 견해8. 홈스쿨링 실천 사례 9. 각국의 홈스쿨링1) 미국의 홈스쿨링2) 영국의 홈스쿨링3) 일본의 홈스쿨링4) 유럽의 홈스쿨링 5) 한국의 홈스쿨링10. 홈스쿨링의 전망 III. 결론-홈스쿨링-Ⅰ.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