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덴마크의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풍요로운 마음을 가진 나라, 덴마크
Ⅱ. 덴마크(Denmark, 덴: Kongeriget Denmark)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소개
1) 공식명칭 및 지리적 위치
2) 자연 환경
3) 국민
4) 경제
5) 정치․사회
6) 역사
Ⅲ. 덴마크 평생교육의 역사적 배경
Ⅳ. 관계 법령
1) 의무교육법
2) 사회교육법 제정 시기
Ⅴ. 행정조직 및 기능
1) 교육부의 사회교육 조직
2) 주(County)의 사회교육 조직
3) 지방(시 또는 군)의 사회교육 조직
Ⅴ. 평생교육기관 및 단체
1) 제1차 국민대학교의 설립
2) 제2차 국민대학교의 설립
3) 아스코브(Ascov) 국민대학
4) 국민대학의 전성기(1864 - 1914)
1. 국가 발전의 원동력 국민대학
2. 도시의 국민 대학
3. 국민대학의 법적 ․ 행정적 지원
4. 국민대학의 교사
5. 타국으로 확산된 국민 대학
6. 기타 평생 교육 기관
- 본문내용
-
Ⅰ. 풍요로운 마음을 가진 나라, 덴마크
덴마크는 국가 예산의 1%를 반드시 못사는 나라를 위해 쓰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가 예산을 그렇게 낭비할 수 없다며 반기를 드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한 자리에 모여 자유스럽고 공개적인 토론을 거쳐 이러한 법을 제정하였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 사람들을 이토록 ‘풍요로운 마음을 가진 사람들ꡑ로 바꾸어 놓았을까? 이것이 우리가 덴마크의 경험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인 것이라 생각하고, 이러한 국민정신을 형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이 바로 교육일 것이다. 그룬트비가 제창한 국민교육의 세 가지 목적은 첫째, 국민들을 조국의 역사, 문화, 예술을 사랑하고 이해하도록 하며, 둘째, 그들의 눈을 정신적 생활로 돌려야 하며, 셋째, 시민의 책임과 민주적 책임에 맞는 국민들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국민교육 정신은 덴마크 사회교육의 핵이 되었다.
그렇다면 이들의 사회교육에 관해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고, 그에 앞서 덴마크의 일반적인 사항들에 관해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Ⅱ. 덴마크(Denmark, 덴: Kongeriget Denmark)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소개
1) 공식명칭 및 지리적 위치
덴마크의 공식 이름은 덴마크 왕국(Kingdom of Denmark)이다. 이는 서부 유럽의 중앙에서 북쪽으로 뻗어 있는 반도에 자리 잡고 있는 작은 국가로서 수도는 코펜하겐이다. 동쪽의 보른홀름 섬을 포함하면 동서로 275Km, 남북으로 335Km 뻗어 있다. 이 나라는 스칸디나비아와 중앙유럽을 지리적․문화적․상업적으로 연결시키는 다리 역할을 한다. 육지 쪽으로는 남쪽에 있는 독일과 유일하게 접하는데, 그 접경 거리는 65Km에 불과하다. 483개의 섬을 포함해 7,400Km에 이르는 해안선은 서쪽으로 북해, 북쪽으로 스카게라크 해협, 동쪽으로 발트 해와 카테가트 해협을 따라 뻗어 있다. 덴마크령 그린란드와 페로 제도를 제외한 면적은 43,080㎢이고, 인구는 약 5,141,000명이다.(1990)
2) 자연 환경
덴마크 본토는 유틀란트 반도에 자리 잡고 있다. 저지대로 고도가 평균 해발 30m 이하이며, 가장 높은 지점이 유틀란트 반도 중부에 있는 이딩 산인데 그 높이가 해발 173m에 불과하다. 북해의 풍부한 석유, 천연가스 지대에 대한 덴마크의 소유분은 영국이나 노르웨이의 소유분 보다 적으나 국내수요의 약 절반을 충당한다. 대규모 석회석 매장지를 제외한 다른 광물자원은 거의 없다.
3) 국민
현재 주민은 신석기시대에 혼합된 인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금발 머리와 푸른 눈을 가진 북유럽 인종의 특징이 지배적이다. 유틀란트 반도 남부에 정착하고 있는 독일 민족이 유일한 소수민족이다. 덴마크어는 게르만어군에 속하며, 노르웨이어와 스웨덴어에 가깝다. 국교는 복음주의 루터교로 거의 모든 국민이 이를 믿고 있다. 주로 노년인구의 증가로 사망률이 출생률을 초과하기 때문에 1981년 이후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평균수명이 남자 72세, 여자 78세로 세계 평균치에 비해 매우 높다. 수도 코펜하겐에 전체 인구의 1/4 정도가 살며, 주요 인구밀집 지역들인 유틀란트 반도의 올보르그 ․오르후스, 핀 섬의 오덴세와 마찬가지로 이 도시의 성장속도는 느리다.
4) 경제
천연자원이 빈약한 데도 국민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생활을 즐긴다. 덴마크의 경제는 서비스업․제조업․금융업을 기초로 한 국영과 민영의 혼합 경제체제이다. 인구수보다 증가속도가 훨씬 빠른 1인당 국민총생산(GN
자료평가
- 자료는 나쁘지 않으나 참고문헌이나 출처등이 없군요.
- cc***
(2008.04.25 19:16: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