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신라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전승, 변모 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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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라 처용가
1. 구조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Ⅲ. 고려 처용가
1. 구조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Ⅳ. 신라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비교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12)

본문내용
Ⅰ. 서론

‘처용가’는 이해하기 곤란하고 학설이 구구한 노래도 없으며 현재의 학계 형편으로는 아직 어느것이 정설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처용가의 해석이 분분하여 처용가의 성격을 무가적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어떤 이는 무가적 성격을 배제한 서정적인 측면으로서 처용가를 바라보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수업시간에 배운 처용가를 바탕으로 하여 신라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때 우리조의 기본 전제는 신라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텍스트에서 파생되어 시간이 흐르면서 수용, 변형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는 전제이다. 즉 신라 처용가가 고려 처용가로 의미 변화 한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그 이유로서 삼국유사 소재 향가 14수의 작품 중 유일하게 처용가는 동일한 제목으로 고려가요에 그 자취를 남기고 있다는 점, 고려가요 처용가에 향가(신라) 처용가의 일부가 삽입되어 있다는 점을 들어 이 두 작품의 상관관계를 부정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벽사진경이라는 기본적인 뜻을 지니고 있어 하나의 텍스트에서 파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신라의 처용가가 고려 처용가로 어떻게 수용, 전승되었는가를 파악해 보는것이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이다.
참고문헌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전승·변용 과정연구-강금실
향가‘처용가’와 고려가요‘처용가의 비교 연구-김진욱
고려 처용가의 무가적 성격에대한 재고-김명준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인물 변이 양상과 그 의미-이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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