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 미술활동을 통한 치료교육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마스킹 테이프를 통한 성취감 느끼기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바느질 그림
퍼즐그림
뻥과자 얼굴
나는 자라서 무엇이 될까요??
본문내용
활동명
마스킹 테이프를 통한 성취감 느끼기
활동주제
색의 느낌을 알고 색칠하기
관련교과
미술치료
활동목표
수준1(상)
수준2(중)
수준3(저) 및 공통
․색마다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난색과 한색을 분류할 수 있다.
․정해진 칸 안에 색칠 할 수 있다.
․테이프를 떼어 낼 수 있다.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활동준비
․준비물 확인(아크릴 물감, 파레트, 포스터용 붓, 2절 이젤, 색상환, 마스킹 테이프)
활동대상

활동내용
▣ 색상환을 보며 색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 차가운 느낌, 따뜻한 느낌, 무거운 느낌, 가벼운 느낌
▣ 학습지에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색종이를 구분하여 붙여보기를 한다.
(무거운 색, 가벼운 색의 구분도 해보기)
▣ 몬드리안의 그림을 보여주고 몬드리안처럼 A4학습지에 칸을 나눠 색을 칠해보도록 한다.
▣ 이젤을 이용하여 색칠하기
- 두 조로 나눠(따뜻한 색, 차가운 색) 이젤을 사용하여 마스킹 테이프로 칸을 나눠 본다.
- 따뜻한 색 조는 따뜻한 색들로 각 칸을 색칠해 가고 차가운 색 조는 차가운 색으로 색칠해 나간다.(아크릴 물감에 물을 너무 많이 섞으면 마스킹 테이프 안으로 새어들어 감으로 붓이 나갈 정도의 물만 섞는다.)
- 마스킹 테이프를 붙였기 때문에 아이들이 칸에서 조금 물감이 삐져나가더라도 안심하고 색을 칠 할 수 있으므로 성취감을 느끼는 효과가 좋다.(운동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조금 더 두꺼운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다 칠해진 이젤이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내어 본다.
-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므로 순서를 정하여 한사람씩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 떼어낸 후 느낌을 이야기해 본다.
(시원한 느낌이 들어요, 깨끗해서 좋아요...등등)
▣ 미술치료를 통하여 자발적 표현, 놀이능력, 집중력, 상호작용의 증대, 분노조절, 경험 및 사고의 확장 등을 꾀할 수 있습니다. 또 필연적으로 미술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소 근육조절, 눈․손 협응력, 시 지각 능력의 향상 등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효과들입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여 색을 칠하게 되면 아이들이 색을 칠할 때(특히 운동능력이 부족한 아이들) 불안한 요소를 줄여줄 수 있으며 떼어낼 때의 깨끗한 면을 보고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임. 돈 아까움.
  • llove***
    (2007.09.14 16:19:00)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초등부 교사는 16명, 중등부 교사는 35명, 치료교사는 3명, 보건 교사는 1명이다2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 교육목표-구현체계 및 노력중점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구체적인 인간상을 바탕으로 학교장의 경영 의지와 학교운영위원회 및 교육과정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교육 목표를「자립능력을 가지고 사회에 참여하는 자주적인 인간 육성」에 두고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첫째,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학생을 기

  • 정신지체 지역사회중심 교육
  •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체험을 바르게 표현한다. 감각운동기능의 신장과 발성 및 발화훈련을 통한 언어발달을 도모하고, 개인의 부적응 행동을 교정하여 바른 생활을 영위한다. 사회적응을 위한 직업인으로서의 필요한 지식과 기초기능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른다. 2.조직(생활중심 통합교육 체계표) *참고자료(출처:특수교육도지정 시범 운영학교; 덕천초등학교‘ 운영계획안)① 통합교육과정-음식물 먹기-교통이용하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우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주제선정 이유)※ 참고문헌 ※ 수업지도안 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령기교육 및 학령기 이후의 재활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장애의 예방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어쩔수 없이 장애인으로 출생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와 교육을 병행하여 이들의

  • 대안학교 레포트
  •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유러닝 시대로 컴퓨터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과 다양한 자료, 점자, 음성, 무지점자, 큰문자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구들이 등장한다.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에 걸쳐 시행될 ‘제 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