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특수교육] 미술활동을 통한 치료교육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마스킹 테이프를 통한 성취감 느끼기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
바느질 그림
퍼즐그림
뻥과자 얼굴
나는 자라서 무엇이 될까요??
- 본문내용
-
활동명
마스킹 테이프를 통한 성취감 느끼기
활동주제
색의 느낌을 알고 색칠하기
관련교과
미술치료
활동목표
수준1(상)
수준2(중)
수준3(저) 및 공통
․색마다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난색과 한색을 분류할 수 있다.
․정해진 칸 안에 색칠 할 수 있다.
․테이프를 떼어 낼 수 있다.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활동준비
․준비물 확인(아크릴 물감, 파레트, 포스터용 붓, 2절 이젤, 색상환, 마스킹 테이프)
활동대상
활동내용
▣ 색상환을 보며 색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 차가운 느낌, 따뜻한 느낌, 무거운 느낌, 가벼운 느낌
▣ 학습지에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색종이를 구분하여 붙여보기를 한다.
(무거운 색, 가벼운 색의 구분도 해보기)
▣ 몬드리안의 그림을 보여주고 몬드리안처럼 A4학습지에 칸을 나눠 색을 칠해보도록 한다.
▣ 이젤을 이용하여 색칠하기
- 두 조로 나눠(따뜻한 색, 차가운 색) 이젤을 사용하여 마스킹 테이프로 칸을 나눠 본다.
- 따뜻한 색 조는 따뜻한 색들로 각 칸을 색칠해 가고 차가운 색 조는 차가운 색으로 색칠해 나간다.(아크릴 물감에 물을 너무 많이 섞으면 마스킹 테이프 안으로 새어들어 감으로 붓이 나갈 정도의 물만 섞는다.)
- 마스킹 테이프를 붙였기 때문에 아이들이 칸에서 조금 물감이 삐져나가더라도 안심하고 색을 칠 할 수 있으므로 성취감을 느끼는 효과가 좋다.(운동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는 조금 더 두꺼운 마스킹 테이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다 칠해진 이젤이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내어 본다.
-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므로 순서를 정하여 한사람씩 떼어낼 수 있도록 한다.
- 떼어낸 후 느낌을 이야기해 본다.
(시원한 느낌이 들어요, 깨끗해서 좋아요...등등)
▣ 미술치료를 통하여 자발적 표현, 놀이능력, 집중력, 상호작용의 증대, 분노조절, 경험 및 사고의 확장 등을 꾀할 수 있습니다. 또 필연적으로 미술활동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소 근육조절, 눈․손 협응력, 시 지각 능력의 향상 등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효과들입니다.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하여 색을 칠하게 되면 아이들이 색을 칠할 때(특히 운동능력이 부족한 아이들) 불안한 요소를 줄여줄 수 있으며 떼어낼 때의 깨끗한 면을 보고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자료평가
- 별로임. 돈 아까움.
- llove***
(2007.09.14 16:19: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