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학습지도안] 체육과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 Ⅴ-1. 신나는 체력 운동
2. 단원 개관
3. 단원 목표
4. 차시별 지도계획
5. 실태분석
6. 교재연구
7. 지도상의 유의점
8. 본시 학습 지도안

활동 평가표
본문내용

1. 단원 : Ⅴ-1. 신나는 체력 운동

2. 단원 개관

이 단원에서는 건강 및 운동 체력의 여러 요소중 유연성 운동과 순발력 및 평형성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유연성은 근육 및 관절의 가공 범위 내에서 신체의 일부 또는 여러 부위를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신체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기능의 발달이 빠르며, 근육활동을 쉽게 할 뿐만 아니라, 운동 상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유연성 운동은 어릴 때부터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운동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유연성운동 방법과 놀이 및 게임을 통하여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체력에는 운동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체력으로서 순발력, 평형성, 민첩성, 조정력 등이 있다. 6학년 ‘신나는 체력운동’ 단원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 6학년 학생들의 지적 발달수준과 중학교와의 위계, 그리고 학생들의 경험 정도 및 흥미를 고려하여 유연성 운동과 함께 순발력 및 평형성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 순발력은 한정된 시간 내에 순간적으로 발휘되는 힘을 의미하는데, 단거리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높이뛰기, 던지기 등의 운동이 여기에 속한다. 평형성은 운동시 신체의 균형 및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능력으로, 평균대 운동 등과 같은 체조활동에 효과적인 체력요소이다.
이 단원에서는 유연성, 순발력과 평형성의 개념을 학생들에게 지도하고, 실제 다양한 방법과 놀이 및 게임을 통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체력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체력 운동을 지도할 때에는 지나치게 운동 중심의 학습보다는 놀이와 게임 위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학습 지도안 - 발야구형 게임
  • 체육과 학습 지도안◦단 원 : 경쟁활동-1. 발야구형 게임◦학습주제 : 작전을 세워 마커 가져오기 게임하기(6/25)◦대 상 :◦일 시 : ◦장 소 : 제2운동장지도교사Ⅰ.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 단 원 : 경쟁활동-1. 발야구형 게임2. 학습 주제 : 작전을 세워 마커 가져오기 게임하기(6/25)3. 학습 목표 ◦ 게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작전들을 말할 수 있다.◦ 작전을 세워 마커 가져오기 게임을 할 수 있다.◦ 서로 격려하고 협동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 [초등수업지도안] 체육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공놀이)
  • ( 체육 )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체육쪽 수 49장 소운동장단 원3-(3) 공놀이 차 시1/5본시주제목표물에 던져 넣기 집단편성모둠학습학습문제목표물을 던져 맞히는 방법을 알고, 콩 주머니를 목표물에 정확하게 던져 넣어 본다. 학습자료콩주머니, 바구니(양동이)4, 점수판, 호루라기, 선 긋는 도구, 학습단계학습내용교 수 ․ 학 습 활 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아동문제확인하기준비운동동기유

  • [초등수업지도안] 체육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멀리뛰기)
  • ( 체육 )과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교 과체 육장 소3-4 단 원3-Ⅱ 2. 운동장에서차 시2/3본시주제 더 멀리 더 높이 - 멀리뛰기 놀이하기교 재교과서학습목표(1) 폭이 다른 개울을 연속으로 건너뛸 수 있다.(2) 안전하게 건너뛸 수 있는 몸의 모양을 안다.(3) 규칙과 질서를 지키며 운동하는 태도를 가진다.학습단계교수 -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교사 활동아동 활동도입▣ 준비 운동하기■ 컴퓨터를 이

  • [농구지도안] 농구의 다양한 패스 방법을 체득하기 위한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지도안, 농구공, 호루라기, 팀 조끼학 생체육복,운동화관련 사이트http://www.jumpball.co.kr학습형직접교수모형학습집단소집단학습수업스타일지시형/연습형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시간(분)지도상의 유의점 및 자료교사학생도입‧학습준비 및 점검‧인원파악‧환자 및 복장위반 학생지도‧준비운동‧전시학습 상기 및 질의응답동기유발‧학습목표 제시‧본시 학습 내용 제시‧출결 확인‧인원점검 및 복장검사‧환자 및 복장

  • [중학교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플라잉디스크
  • 지도안, 페트병, 책상, (바에 연결된)링운동복 수업과정단계수업의흐름도시간교수 학습활동교수 학습 자료 및 유의점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출결인사 및 환자파악(1분)1/20※인사 및 출결, 환자 파악수업 전 체육부장을 통해 인사를 하고 출결 및 환자를 파악한다.★ (휘슬을 불고 학생들을 줄을 세운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체육 부장, 재아, 인사합시다.★ 2열 횡대로 스크린을 볼 수 있게 학생들을 앉힌다.★ 체육부장, 수업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