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교육 및 교육제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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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이란?
2. 2014년 내신 평가 제도의 변화
3. 원인 분석
4. Q & A
본문내용
1.교육 및 교육제도의 의미

교육의 정의 :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조직화된 틀 속에서 지식, 기술, 사회문화적 가치 등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사회제도


교육의 두 가지 핵심적 의미

2. 교육제도의 발전

유사이전시대
(preliterate society)
자생적
비공식적

유사이후시대
(literate society)
계획적
공식적
산업혁명 이후
인성중심 → 기술, 기능중심
교육 분량과 심도의 급격한 증가
교육의 보편화
참고문헌
석현호ㆍ이정환ㆍ 김상욱, 2004, 사회학, 그린

조선일보, 2010.03.04, 鄭총리 "고교등급제 금지, 이미 무너진 제도“

조선일보, 2011.11.10 , 수능 치른 수험생 투신자살

조선일보, 2010.08.15 , 지난해 자살 학생, 처음으로 200명 넘어

교육과학기술부

경향신문, 2011.12.13, 2014년부터 고교 내신 ‘절대평가’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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