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조선시대 교육법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들어가며
Ⅰ. 성균관
Ⅱ. 학교 교육의 기본법규
1) 권학사목
2) 학교사목
Ⅲ. 교육의 제규범 (여러 규범들)
1) 진학절목
2) 경외학교절목
3) 학교절목
4) 학교모범
5) 원점절목
6) 향학사목
7) 구재학규
8) 제강절목
Ⅳ. 오늘날의 교육과 비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조직
1) 성균관
- 유학교육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며, 모든 문관을 임용한다.
- 지사 1명, 동지사 1명, 대사성 1명, 사성 2명, 사예 3명, 직강 4명, 전적 13명, 박사 3명, 학정 3명, 학록 3명, 학유 3명의 관원이 있다.
- 성균관조에는 성균관 유생의 시험, 성적, 과거 응시자격, 성적기록 등이 실려있다.
2) 성균관의 부속기관
- 양현고 : 성균관 유생의 쌀,콩 등 물품 공급의 업무를 관장한다.
- 사학 : 관내의 유생을 교육하는 임무를 관장한다. 중,동,남,서에 각각 설치하고 성균관의 전적 이하의 관원이 겸임한다. 교수 각 2명, 훈도 각 2명, 사학의 유학 생도는 각 100명이 존재한다
3) 지방(외관직) 유학교육기관
4) 특수교육기관
- 경연, 장악원, 관상감, 사역원, 세자시강원, 종학, 전의감, 혜민서, 호조, 형조, 도화서, 소격서
5) 군사교육-훈련원(군사의 무재시험, 무예연습, 병서강습 등 사무를 담당)
6) 공장교육
- 중앙과 지방의 공장은 명부를 만들어 공조와 소속조와 그 도와 그 고을에 비치한다.
참고문헌
정미경(2007), 조선시대 성균관 학교법규와 오늘날 학교법규 비교에 대한 고찰,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조선교육사 1, 홍희유, 채태형, 박이정(출판사), 1998, 105~110p, 145~149p
조선시대 교육의 연구, 이원호, 문음사, 2002, 105~133p
조선조 성균관교육과 유생문화, 장재천, 아세아문화사, 2000, 177~183p
성균관의 교육법규, http://dk7117.egloos.com/1871485
경국대전, http://baobabstar.egloos.com/107717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군정기의 교육
  • 교육개혁④초등교육의 개혁*미군정기에서 교육의 민주화 작업은 초등교육에서 가장 활발 *일제의 패망으로 닫혀진 학교의 문을 열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 *교과 과정에서는 수신과를 폐지*민주적 시민양성을 위해 공민과를 설치하*교수용어를 일본어에서 한글로 전환하고 일본사를 한국사로 대체 ⑤ 고등교육제도 개편 *해방 당시 대학(1개교)와 전문학교(18개교)로 이원화 되어 있었던 것을 4년제 대학으로 개편 의과대학만 6년제로 하였다 *

  • 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
  • 조선 사회적 역량산업혁명으로 진입할 기술은 없지만 경제근대화를 준비할 기반은 충분했다!장점단점선진문명의 흡수능력과학기술의 수준농촌 시장망이 조밀함서당 교육조선 후기 노비제의 해체능력 본위의 관료임용제도문서 행정의회의 부재금융시장이 빈약했다개인에 대한 국가의 채입불가지정학 문제정치적 문제사회적인역량의 문제경제적 문제10.비교사적 시야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접근이 필요하다한국사의 새로운 정체성을

  • [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을 통해 살펴 본 한국의 서양 근대법 수용과 그 목적성
  • 한국사韓國法制史(Ⅳ), 고시월보, 2004. 1.이영철, 특별강좌:한국사 韓國法制史(Ⅴ), 고시월보, 2004. 2.심재우, 조선시대 법전 편찬과 형사정책의 변화, 진단학보, 2003.공용배, 논설분석을 통해서 본 《독립신문》의 역할과 성격, 언론과사회 제14권 (1996년 12월).박영신, 특집: 독립협회ㆍ독립신문 100돌 위로부터의 개혁에서 아래로부터의 개혁으로-서 재필의 운동 전략 변화- , 현상과인식 제20권 1호 (1996년 3월).주진오, 특집: 독립협회ㆍ독립신문 10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발달사
  • 시대가 점차 다가오기 때문에 노인들에 대한 사회복지시설 확충 및 교육은 더욱더 필요로 하고 아동,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 강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복지발달을 위해 힘써주고 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을 유도하게 만들고 장차 외국이 우리나라의 복지제도를 모범적인 모델으로 삼고 그 나라에서 시행할만큼 복지제도가 발전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욕구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현장실습

  • 한국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조선시대의 교육2.개화기의 교육3.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4.해방이후의 교육1)미군정기 이후 교육과정부터 5차교육과정까지 분석2)6, 7차 교육과정 분석5.최근 교육과정의 주요특징1)전교조의 설립과 확대2)교육의 자율화와 학부모 참여화 과정의 확대6.최근 교육계의 쟁점사항1)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으로 인한 교육계의 갈등 2)고교 평준화, 고교등급제, 대학입시문제3)초등학교의 학력평가제 도입문제Ⅲ.맺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