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본질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본질주의 교육의 배경 및 의의
1)본질주의의 배경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3)본질주의의 교육의 특색

2.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진보주의 비교
1)본질주의와 항존주의 비교
2)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상이점
3)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비교

본질주의의 비판적 논의

1.어떤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
2. 관념론과 실재론이란?
본문내용
1. 본질주의 교육의 배경 및 의의

1)본질주의의 배경

- 본질주의 교육은 1920~19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 육에 대한 비판으로 출발하였다.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교육은 우리 인류가 쌓아온 문화 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이 다.

-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플라톤,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이들의 어떤 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
등의 사상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 교육철학 사조로서의 본질주의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추진된 것은 1930 년대 배글리 (Bagley, 1874~1946)를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 본질주의 교육의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철학인 관념론(觀念論)과 실재론(實在論) 관념론과 실재론이란?
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성립된 것이 특색이다. 그래서 철학적인 면에서는 본질주의를 절 충적・선택 적이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 본질주의 교육철학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信條)・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善)하다’ 는 생각 위에 서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 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해서 다음 세대 에 계승시키고자 하는 교육사상을 말한다.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 공통의 복지증진에 있다.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 흥미보다는 노력을: 본질주의는 흥미를 이끄는 동력을 충분히 인정하고자 하나, 실제로 고상한 흥미, 영원히 가질 수 있는 흥미란 처음부터 흥미가 없는 것을 배워 보겠다는 노력에서 생긴다는 것이다.

- 학습자의 자율성 보다는 교사의 통제와 지도를: 본질주의의 견해는 미성숙자의 지도와 보 호에 대한 성인의 책임은 인간성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 하여 아동에 대한 교사의 보호 와 지도를 강조하였다.

- 개인의 경험보다 민족문화를: 본질주의는 개인의 경험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사회가 대대로 그 문화의 유산을 계승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 활동보다는 학과(學課)를: 본질주의는 민족의 경험의 중요성을 언제나 강조해 왔다. 특히 조작된 경험 혹은 문화를 즉, 학과를 중시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본질주의
  •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버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An Essentialist Platform for the Advancement of American Education)을 선언

  • [교육학] [인문]본질주의 교육사상에 대해...
  • 본질주의 교육사상1. 본질주의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가. 본질주의(本質主義)의 의미 - 전통(傳統)과 문화유산(文化遺産)을 소중히 여기며 학교 교육을 통해 문화의 본질적(本質的)인 요소들을 다음 세 대에 전달해 주려 함 나. 발생 배경1) 진보주의(進步主義) 교육에 대한 비판가)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의 흥미(興味)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함나) 진보주의 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함다) 아동들에게 너무 자유를 맡겨 둠

  • [교육학]본질주의
  • 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2.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4.본질주의의 교육원리5.본질주의의 공헌점 6. 출처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1) 배경 : 1930년대에 등장한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으로 대두되었다.2) 정의 :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essentials)을 교육을

  • [교육학]본질주의
  • 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2.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3. 본질주의의 교육이론4.본질주의의 교육원리5.본질주의의 공헌점 6. 출처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1) 배경 : 1930년대에 등장한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철학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를 극복하기 위한 처방으로 대두되었다.2) 정의 :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essentials)을 교육을

  • [교육학] 전통적 교육관 : 본질주의(essentialism)와 항존주의(perennialism)
  • 전통적 교육관 : 본질주의(essentialism)와 항존주의(perennialism) 목 차1. 본질주의 교육1) 본질주의 교육의 발전2) 미국에 있어서의 본질주의자의 교육2. 항존주의 교육1) 신토미즘과 교육2) 항존주의 교육- 교육의 본질주의 운동은 미국에서 일어난 교육사상 운동이다. 본질주의 교육은 이론적인 기초로서 관념론과 실재론 같이 서로 용납되지 않는 상이한 철학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적 교육사상으로서의 본질주의는 비교적 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