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복지] 이주여성 한국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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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 현황
① 교육 과정 및 교실 모습
② 교사 채용 기준 및 시간
③ 수혜자 범위

2. 문제점
① 교육과정
② 행정
③ 남편 및 아이교육의 부재

3. 해외 다문화 언어교육
-네덜란드

4.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11년 현재, 전 세계적인 노동인구의 흐름이 활발해지고 있고 이것은 세계화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와도 무관하지 않다. 이에 따라 노동인구 뿐 아니라 결혼 및 가족 이민으로서 우리나라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들어오고 있다. ‘언어는 문화다’라고 할 정도로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며 그렇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외국인에 대한 한국어 교육은 우리가 주목해야 할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우리 조는 다문화 인구를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결정하였고, 주제를 좀 더 구체화 하여 ‘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1. 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 현황
① 교육 과정 및 교실 모습
현재 다문화 가정의 한국어교육으로는 입국 초기 결혼이민자들에게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교육 서비스는 단순히 한국어만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상담과 같은 상담서비스도 있으며 문화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는, 생활 언어를 익히고 한국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1~4단계의 단계로 나뉘어 교육을 하고 있다. 1단계 및 2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단어 및 문장, 간단한 표현을 배우며 3단계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표준어와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교육받는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고급회화반을 운영하여 한국어로 무리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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