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사] 묵가집단과 묵자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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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묵자와 그의 시대
1. ‘묵자’는 누구인가?
2. 묵자 사상의 배경


Ⅲ. 묵가 집단의 특성
1. 거자체제
2. 종교적 성격


Ⅳ. 묵자의 꿈과 실현 방법
1. 비명(非命)
2. 절검(節儉)
3. 비공(非攻)
4. 겸애(兼愛)


Ⅴ. 묵가의 분열과 쇠퇴
1. 분열과 쇠퇴
2. 타 학파의 비판


Ⅵ. 나가는 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혼란스러운 춘추전국시대에 평화롭고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저마다의 해결책을 주장하는 수많은 학자들과 그들을 따르는 학파인 제자백가가 등장하였다. 그들 중 대표적인 학파로 유가와 법가를 들 수 있다. 유가와 법가 모두 봉건 지배계층의 입장을 대변하면서 안정된 사회를 추구했다. 하지만 이와 달리 피지배계층의 입장을 대변하며 등장한 사상가와 그를 중심으로 한 학파가 있었다. 바로 묵자(墨子)와 그를 중심으로 한 학파인 묵가(墨家)이다.
봉건적 사회질서가 뿌리 깊게 박힌 고대 중국의 사회에서, 피지배층을 중심으로 하며 친소(親疏)에 따른 차이 없이 구별 없는 사랑인 겸애(兼愛)와 절검(節儉), 비공(非攻)을 주장한 사상가 묵자와 그의 학파인 묵가는 신선한 충격을 던져준다.
묵가는 많은 서민들의 옹호를 받으며 유가와 겨룰 만한 가장 두드러지는 학파였으나, 조직 내부의 분열과 진과 한의 제왕들의 박해로 인해 서서히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묵자가 주창한 사상들은 중국 역사에서 주류 사상이 되지 못했으므로, 많은 연구가 진척되지 못하였고 묵자가 주장한 사상을 통해 이루고자 한 사회상도 주목받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 단행본

김학주, 『묵자(墨子), 그 생애, 사상과 묵가(墨家)』 ,명문당. 2002

- 논문

김영배, 「묵자의 겸애사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0
박문현, 「제 7장 묵가(墨家)의 겸애(兼愛)와 비공(鼻孔)의 평화론」,
『통일전략』, 한국통일전략학회, 2007
『묵자』,2008
반은미, 「기독교의 ‘사랑’과 묵자의 ‘겸애사상’ 비교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6
이우철, 「묵자와 예수의 교육사상 비교연구」, 공주대학교, 2008
장용숙, 「묵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한신대 교육대학원, 2002
전재성, 「공자와 묵자의 철학사상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2001
정영우, 「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교, 2004
최차남, 「묵자의 윤리사상과 현대적 의의」, 인제대 교육대학원, 2005
한혜선, 「孔子와 墨子의 敎育思想 比較硏究」, 2008


* 토론 주제

1) 묵자의 사상이 당시 혁명적이었다고 볼 수 있는가?
2) 묵자의 꿈이 그 당시에 시대착오적 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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