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와 문화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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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와 국가브랜드
2. 세계의 국가브랜드 관리 노력
3.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현황과 국가브랜드 위원회
4. 한류와 한국의 국가브랜드
5. 수단으로서의 문화보다는 가치로서의 문화를 꿈꾸며
본문내용
1. 브랜드와 국가브랜드

1.1. 브랜드
‘브랜드’는 사전적 의미로 특정 메이커(생산자)의 상품이라는 것을 명시하기 위한 명칭이나 표지를 뜻한다. 그리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책임자나 구매자에게 그 품질이나 기능을 보증하는 것을 기본 기능으로 갖는다. 다시 말해 출처와 기업, 상품을 식별하게 해주고, 그 품질을 보증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브랜드가 단순히 타사와의 ‘구별’의 징표로만 쓰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차별화’ 혹은 ‘고급화’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브랜드’ 자체가 하나의 경제적 지표를 형성하기도 한다.

1.1.1. 브랜드의 탄생과 발전
현대적 의미에서의 브랜드의 탄생은 산업혁명과 함께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인류의 생산 능력은 산업혁명을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은 기존의 자급자족 시스템에서 벗어나 대량 생산된 제품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시장 경제 체제의 확립으로 인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는 익명성을 강하게 띄었으며, 유통망이 매우 다양해졌다. 많은 곳에서 생산되는 상품은 대부분 동일한 품질과 유사한 특징을 지니게 되었고, 비슷한 제품끼리의 경쟁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제품의 정체성을 밝히고 소유권에 대해 인증할 필요성이 부각되게 된다. 즉 ‘이 제품은 어느 곳에서 만들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줘야 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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