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ICT를 활용한 우수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ICT의 개념
2. ICT교육의 필요성
3. 자기주도적 학습
4. ICT활용 교육의 유형

Ⅲ. 우수사례 적용
1. 학교의 ICT 활용 현황
2. 초등학교에서의 ICT 우수사례 (창의적 재량학습과)
3. 중학교에서의 ICT 우수사례 (도덕과)
4. 중학교에서의 ICT우수사례 (국어과)
5.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ICT우수사례 (컴퓨터를 이용한 광고사진 과목)
6. 대학교에서의 적용 사례
7.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정보화 사회를 향한 변화의 물결은 1980년대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으로 더욱 가속화되었으며, 생산&제조업 위주의 전통적인 산업 형태에 인터넷 등 IT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가세하면서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변화 앞에 세계각국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관련 산업에 대대적인 투자를 함과 동시에 미래에 첨단 기술의 우위를 지켜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1997년 12월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미래정보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학생들의 정보능력 신장에 역점을 두고 ICT를 활용한 수업활동이 모든 교과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하였고, 200년 2월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강화정책」에서는 수업 활동에서 10%이상의 ICT활용 교육을 권장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부터 초등학교 전학년 학생들이 재량활동 시간 중 주당 1시간을 확보하여 정보통신교육을 받도록 하였으며, 현재 실시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을 통해 학생들이 ICT를 활용한 흥미 있는 수업자료를 접하고, 정보 검색 및 의견 교환을 통해 스스로 흥미를 가지면서 자유로운 탐색이나 정보수집 등으로 자발적인 학습 활동을 진행시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자는 ICT교육 본래의 목적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고 교육 현장에서의 관심도 높아졌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ICT을 가르치고 실제 교육에 활용하는 과정은 여전히 적지 않는 혼란 속에 있다. 이에 ICT 활용수업이 교육현장에서 바람직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 그 효과가 검증된 실천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ICT의 개념

ICT란 개념은 의미론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혹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되는 과학적 지식과 실행력”이라고 개념을 지을 수 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과 통신 기술이 합성된 용어로써 ICT는 정보기술 개념에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ICT를 활용한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ICT를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instruction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라 규정할 수 있다. ICT활용 교육은 정책적 함의를 담고 있는 용어이면서 산업시대의 결과 중심적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교육적 시도로 제안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