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 한국 교육개혁의 사례-포항제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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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한국 교육개혁의 역사
2.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등장
3. 특수목적형 고등학교의 유형


Ⅱ.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도입 배경 및 특징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도입 배경
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추진 과정
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 추진 방향


Ⅲ. 포항제철고등학교 시범 운영 현황


Ⅳ.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분석
1. 학교 개혁안으로서 자립형 사립고
2. 학교개혁을 바라보는 3가지 관점에서의 고찰
3. 교사수준의 교육개혁분석
4. 포항제철고등학교의 자립형 사립고의 개혁은 성공적인가?


첨부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운영 실태 및 평가
첨부 #2 포항제철고등학교의 조직적 특성
첨부 #3 한국 교육과정의 변화사
본문내용
Ⅰ. 개요

1. 한국 교육개혁의 역사

가. 미군정기와 제1공화국 시기의 교육개혁

우리나라는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패망으로 그 지배에서 벗어났지만, 3년간의 미군정을 겪지 않으면 안 되었다. 미군정 기간동안 일제가 남겨 놓은 교육의 유산을 청산하고 새로운 질서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우리교육의 과제로 되었다. 즉, ‘충량한 신민’이 아닌 새로운 교육이념이 필요하였으며, 교육기회, 학제, 교육내용의 측면에서 일련의 개혁적 조치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이 때는 미군정기에 교육개혁을 자문하고 주도하였던 조선인 교육위원회와 조선 교육심의회가 중심이 되었다.
이 시기는 1948년 자유당이 집권하고 4.19혁명으로 정권이 교체되기까지의 시기이며 제1차 교육과정의 시기로 지적체계와 교과학습을 중요시하는 교과중심교육과정시기였다. 이 시기는 ‘홍익인간’이라는 새로운 교육이념을 정립하고 학제를 개혁하였으며, 교육 기회의 확대를 위해 의무교육제도를 도입하는 등 교육개혁에 힘을 쏟았다. 미군정기의 교육개혁의 방향은 새로운 정부수립이후에도 계속 이어졌으며, 교육법의 제정과 6-3-3-4 제라는 기본 학제의 확립은 새 정부의 수립이 이루어낸 교육 성과이다.

나. 제3, 4공화국 시기의 교육개혁

이 시기는 군사정변으로 시작하여 군사정변으로 마감한 시기로서 정치적으로 큰 변동을 겪은 시기이다. 이러한 정치적 변동은 교육에 있어서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왔다. 1961년 국가 재건최고회의에 의한 제반 교육개혁조치와 1980년 국가 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의한 7.30 교육개혁조치가 그 예이다. 그 사이에 중학교 무시험 입학, 고교 평준화, 대학 입학 예비고사 등의 개혁적 조치가 취해졌다. 이 시기가 급격한 경제성장의 시기였던 만큼이나 교육에 있어서도 양적인 팽창을 지속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이 시기에 취해진 각종 교육개혁조치는 각급 학교교육의 양적 확대에 따른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둔 개혁조치가 중심을 이루었다. 물론 이러한 가운데 장기 종합교육계획심의회와 같은 기구는 최초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개혁의 모델을 제시해 주었다.
제3, 4공화국 시기는 5.16군사혁명을 기점으로 시작되어 1979년 10.26 암살사건으로 제5공화국이 들어서기 전 까지 진행되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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