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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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 공동구매
1.1 정의
1.2 전통적 배경
1.3 역사
2.0 공동구매의 특징
3.0 공동구매의 심리학적 기제
3.1 사회적 증거가 확실한 것을 선택하는 경향
3.2 희소한 것은 더 가치가 있다
3.3 개입을 했으면 일관성을 유지하려 한다
4.0 공동구매의 예시
4.1 소셜커머스
4.2 해외오픈마켓
4.3 G-마켓의 신(新) 공동구매
4.4 은행들의 공동구매 예적금
5.0 공동구매의 장단점
본문내용
공동구매의 정의
소비자가 둘 이상 모여 필요한 물건을 함께 구매하는 것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을 받는 것

온라인 공동구매
다수의 구매자가 모이기 쉬운 인터넷 상에서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행위

<원리>
모이면
내려간다
&
<수단>
다수의
고객이 존재하는
인터넷

공동구매의 역사 – 국내 초기
천리안, 하이텔 등 국내 PC 동신 동호회 중심으로 발생
동호회 회원의 구매를 전제로 할인된 대량 판매를 시행
↓BUT
제한된 제품 구성 & 미약한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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