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청소년의 소비문화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 주제의 설정 이유
2. 수업 내용의 개관
3. 청소년 소비 실태조사
4.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수업 주제의 설정 이유
요즘 청소년들을 보면 거의 대부분이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고, 화장도 하고, 고가의 의 류도 구입하는 등 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 같아 보여 과연 요즘 청소년들이 돈에 대 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였고, 또한 그와 마찬가지로 용돈을 어떻게 받으며 어떻게 소비하는지 궁금하였다.
그리고 쿠폰 등의 사용법을 제시하여 조금 더 알뜰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제시하기 위하 여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수업 내용의 개관
실제 청소년들에게 설문조사를 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용돈 소비 실태와 돈에대한 청소년 의 생각을 알아보고 청소년 소비에 대한 문제 인식과 시사점 및 개선 방안, 소비 방법을 제시하고 학습한다.


3. 청소년 소비 실태조사
3.1 설문 응답 청소년 현황
대상 청소년 : 만 13세~만 15세 청소년 60명,
만 16세~만 18세 청소년 60명

3.2 설문 조사
3.2.1 용돈 조달 방법
질문>용돈 조달 방법은?

부모님
아르바이트
기타
만 13세
~ 만 15세
만 16세
~ 만 18세
만 13세
~ 만 15세
만 16세
~ 만 18세
만 13세
~ 만 15세
만 16세
~ 만 18세
인 원(명)
58
55
1
2
1
3
비 율(%)
96.7
91.7
1.7
3.3
1.7
5.0

질문>부모님께 받는다면 정기적인가 필요할 때 받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학습이나 강의식 설명 학습은 지양하고, 조사학습, 사례학습, 토의 학습, 의사 결정 학습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 ꊲ 우리집 예금 통장’ 단원에서는 학생들의 사전경험을 토대로 개인적, 사회적 측면에서 저축의 필요성, 은행과 그 밖의 금융 기관이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소비 습관과 저축하는 습과을 형성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수업의 전개에 있어서 단순히 저축의 경제학적 의미, 금융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수-학습, 평가 등을 연관시켜 논의하였고 주요 개념과 새로운 이론들을 폭넓게 설명하고자 하였다.23 - 두 번째로는 현장교육의 적용 가능성에 강조점을 두었다.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한지를 탐색해보기 위해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소단원1. 청소년의 영양 관리 & 소단원2. 균형있는 식사) 단원의 학습목표 학습자의 관점 : 균형잡힌 식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식품구성탑을 바탕으로 올바른 식단을 설계할 수 있다.교과과정 관점 : 식품구성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식단을 작성을 학습한다.교수자의 관점 : 학생들로 하여금 균형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학습 내용이 실생활에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사회적인 관점 : 올바른

  • [가정교재연구] `식생활 단원`에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 ‘식생활 단원’에 실천적 문제 해결 과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Ⅰ.‘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 수업 설계와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과정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절차는 켈러와 송상호가 밝힌 Dick과 Carey의 모형과 ARCS 모형의 인터페이스에서 제시한 단계를 본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특성에 맞추어서 재구성하였다.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조사, 교육과정 분석, 실천적 문제 추출, 교과서 분석, 학습자 분석, 학습 목표 진술, 교수전략과 교재 개발, 교

  • 교육학 교재 연구 발표 일반사회 경제부문
  • 학습을 위해서 1인당 GDP에 따라서 삶의 지표가 다르다는 통계자료를 보여 주었으면 한다.(3) 교수-학습 방법의 적합성경제과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은 토론, 논쟁, 발표, 모둠 학습 등이다. 이것은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이라고도 하겠다. 그러나 과연 경제부분에서 토론 등의 수업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교과를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경제 과목은 개념이 확실하게 이해되지 않으면 그 흐름을 파악하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