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원리와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경영의 개념, 원리, 패러다임의 변화, 영역, 특수성, 자율성과 책무성,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경영의 방향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경영이란?

2. 학교경영의 원리
1) 법제 면에서 본 기본원리
2) 운영 면에서 본 기본원리
3) 실제 면에서 본 기본원리

3. 학교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1) 기존의 학교경영 패러다임
2) 미래의 학교경영 패러다임

4. 학교경영의 영역
1) 학교 행정의 과업을 영역 중심의 접근에 따라
2) 구체적인 학교교육의 실현 면을 중심으로

5. 학교경영의 특수성
1) 목적의 면
2) 인적 구조의 면
3) 전문성의 면

6. 학교경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1) 학교경영의 자율성
2) 학교경영의 책무성

7.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경영의 방향
1) 학교경영의 전문성 제고
2) 학교경영의 자율성 신장
3) 학교경영의 책무성 확보
4)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연계체제 강화
5)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재정지원 및 예산 확보
6) 교육복지 관련 학교시설의 확충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교경영이란?

학교 경영의 의미를 살펴보면, 학교는 경영보다는 행정이나 관리에 치중해 왔다. 근대적 관리 개념은 경제학 또는 경영학상의 개념인 경영으로 함께 쓰기도 한다. 행정과 경영의 변화,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행정은 경영학의 이론을 도입하게 되었고 경영은 생산성 제고의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학자들은 행정과 경영을 교육과 관련지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성격상 개념과 추구하는 이념으로 교육행정은 공법학의 도움을 받아 출발하였기 때문에 합법성, 공공성, 공익성, 민주성 등이 강하게 작용하고, 교육경영은 상법학, 경영학, 경제학에서 시작되었으므로 능률성, 효과성, 생산성 등이 강하게 작용한다고 했으며, 둘째로 내용면을 살펴보면 교육행정은 내용이 빈약하고 정태적인데 비하여, 교육경영은 내용이 풍부하고 동태적이라는 것이다. 교육경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의적 활동을 중시한다고 볼 때 교육의 특성상 관리나 행정보다는 경영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학교경영 이란 어떤 한 학교의 교육활동의 성능을 높이고 효과를 올리기 위해 행하는 여러 조직 그것을 구성하는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이라는 것은 그 학교의 인적. 물적의 일체의 것을 총동원하여 그것을 조직하고 정비해서 학교교육의 목표를 유효하게 달성하려는 노력이다. 그리하여 학교경영은 관리기능처럼 외적인 지시나 훈령 내지 자기통제에 억눌리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부터 자기지시, 자기명령 내지 자기통제에 의해서 주체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즉 학교관리가 법적. 객관적 측면에 관한 것인데 대하여, 학교경영은 자주적. 주관적 측면에 관한 것으로서 개개의 학교경영자가 어떠한 교육이상이나 교육방침에 의하여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기능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민 외,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연구.지원 및 평가보고서,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시투자우선지역연구지원센터, 2006.
• 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 신현석, 세기적 대전환과 미래지향적 교육행정의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00.
• 윤종건 외, 새로운 세기에 대비한 한국 교육행정의 변화과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00.
• 이기우, 초.중등학교 교육자율화의 의미와 과제, 국가경쟁력을 위한 교육자율화의 의미와 과제, 2002.
• 이병진,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2003.
• 주삼환·신재흡,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 허남순·이칭찬,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가정과 지역사회 구성요인의 규명과 판별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003.
• 허병기, 학교와 전문성 문화, 교육행정학연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어요~~~~`
  • chsy***
    (2016.04.26 13:03:32)
회원 추천자료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나아가야할 방향(1)부정적 시각의 장학으로부터 긍적적 시각의 장학으로과거에는 학교에서 장학지도를 받는다 하면 학교관리 책임자는 학교경영 실적을 과잉 홍보하기 위하여 청소관리부터 시작하여 각종 교육실적 장부정리, 학습지도안 작성, 학력평가관리, 학급경영록 등 지금까지 실천하지 않고 있던 각종교육계획과 실적을 일시에 만들어 제시하기 위하여 특근을 하기도 하였고, 장학을 하는 사람들은 책상위에 수북히 쌓인 형식적인 교육실적

  • [교육사회] 학교교육이 추구할 목표는 엘리트주의교육
  • 주제 : 학교교육이 추구할 목표는 엘리트주의 교육이다1. 서론경쟁력이 급변하는 사회와 시장경제원리에서 살아남는 길이라는 사실에는 누구나 동의 할 것입니다. 지금 현시점에서 한국교육이 풀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육성에 있습니다. 한 명의 CEO가 수천 명의 사원을 먹여 살리고 영재 하나가 수만 명의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엘리트주의적 사회가 도래 한 것입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평등

  • [학교와 학급경영]내가 생각하는 학급경영의 방침과 마인드
  • 경영 실행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가. 학생 중심의 학급 교육목표 및 경영방침의 설정(1) 학급 교육목표(급훈) 정하기급훈은 교사의 학급운영 철학과 교육관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학급 안에서 지켜야 할 학생들의 연간 수칙을 큰 틀로 규정하는 지침이다. 또한 급훈은 교사나 학급 전체가 공동의 질서 체계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급경영에서 중요한 하나의 학급 교육목표라 할 수 있다.급훈의 내용은 가급적 삶과 밀착된 것

  • [교육사철학] 대학교육은 실용학문과 순수학문 중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 학교육이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 커리큘럼을 작성하는 것은 교육적 한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의 우열이 아니라 각 학문의 가치와 전망을 비교해서 살펴보고자 함이다. 우리는 이런 일련의 논의를 통해 대학교육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우리 대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심스레 제언해보고자 한다.Ⅱ. 본론 1.대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어떠한 학문이든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할 경우 10년 정도 사용하면 에너지 절약 분으로 도입비용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있다.7) 유비쿼터스 시대를 밝혀줄 친환경 에너지 진동력 발전 (1) 진동력발전 에너지 개발 배경 게이오대학 환경정보학 대학원 정책 미디어 연구과 소속 하야미즈씨가 초등학교 실험 시간에 ‘전기로 모터가 돌고, 모터가 돌면 전기가 만들어 진다’는 원리를 스피커에 적용, ‘전기로 음을 만든다면, 음으로 전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게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