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원리와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경영의 개념, 원리, 패러다임의 변화, 영역, 특수성, 자율성과 책무성,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경영의 방향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학교경영이란?
2. 학교경영의 원리
1) 법제 면에서 본 기본원리
2) 운영 면에서 본 기본원리
3) 실제 면에서 본 기본원리
3. 학교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1) 기존의 학교경영 패러다임
2) 미래의 학교경영 패러다임
4. 학교경영의 영역
1) 학교 행정의 과업을 영역 중심의 접근에 따라
2) 구체적인 학교교육의 실현 면을 중심으로
5. 학교경영의 특수성
1) 목적의 면
2) 인적 구조의 면
3) 전문성의 면
6. 학교경영의 자율성과 책무성
1) 학교경영의 자율성
2) 학교경영의 책무성
7.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경영의 방향
1) 학교경영의 전문성 제고
2) 학교경영의 자율성 신장
3) 학교경영의 책무성 확보
4)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연계체제 강화
5)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재정지원 및 예산 확보
6) 교육복지 관련 학교시설의 확충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학교경영이란?
학교 경영의 의미를 살펴보면, 학교는 경영보다는 행정이나 관리에 치중해 왔다. 근대적 관리 개념은 경제학 또는 경영학상의 개념인 경영으로 함께 쓰기도 한다. 행정과 경영의 변화,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행정은 경영학의 이론을 도입하게 되었고 경영은 생산성 제고의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학자들은 행정과 경영을 교육과 관련지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성격상 개념과 추구하는 이념으로 교육행정은 공법학의 도움을 받아 출발하였기 때문에 합법성, 공공성, 공익성, 민주성 등이 강하게 작용하고, 교육경영은 상법학, 경영학, 경제학에서 시작되었으므로 능률성, 효과성, 생산성 등이 강하게 작용한다고 했으며, 둘째로 내용면을 살펴보면 교육행정은 내용이 빈약하고 정태적인데 비하여, 교육경영은 내용이 풍부하고 동태적이라는 것이다. 교육경영은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창의적 활동을 중시한다고 볼 때 교육의 특성상 관리나 행정보다는 경영의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학교경영 이란 어떤 한 학교의 교육활동의 성능을 높이고 효과를 올리기 위해 행하는 여러 조직 그것을 구성하는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이라는 것은 그 학교의 인적. 물적의 일체의 것을 총동원하여 그것을 조직하고 정비해서 학교교육의 목표를 유효하게 달성하려는 노력이다. 그리하여 학교경영은 관리기능처럼 외적인 지시나 훈령 내지 자기통제에 억눌리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부터 자기지시, 자기명령 내지 자기통제에 의해서 주체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즉 학교관리가 법적. 객관적 측면에 관한 것인데 대하여, 학교경영은 자주적. 주관적 측면에 관한 것으로서 개개의 학교경영자가 어떠한 교육이상이나 교육방침에 의하여 학교의 교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기능을 말한다.
- 참고문헌
-
• 김민 외,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연구.지원 및 평가보고서,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시투자우선지역연구지원센터, 2006.
• 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 신현석, 세기적 대전환과 미래지향적 교육행정의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000.
• 윤종건 외, 새로운 세기에 대비한 한국 교육행정의 변화과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00.
• 이기우, 초.중등학교 교육자율화의 의미와 과제, 국가경쟁력을 위한 교육자율화의 의미와 과제, 2002.
• 이병진,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2003.
• 주삼환·신재흡,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6.
• 허남순·이칭찬,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가정과 지역사회 구성요인의 규명과 판별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2003.
• 허병기, 학교와 전문성 문화, 교육행정학연구, 1997.
자료평가
- 좋은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어요~~~~`
- chsy***
(2016.04.26 13:03: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