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환경교육의 개념, 목적과 목표, 필요성, 내용영역과 요소, 변천과정, 교육과정, 방법과 원칙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환경교육이란?

2.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3. 환경교육의 필요성

4. 환경교육의 내용영역과 요소

5. 환경교육의 변천과정

6. 환경교육 교육과정
1)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지침
2) 환경교육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원칙
3) 학교에서의 환경교육

7. 환경교육의 방법과 원칙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환경교육이란?

유네스코 후원 하에 국제 자연보전연맹(IUCN) 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제회의에서는 환경교육을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이 생물․물리학적 환경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을 명백하게 하는 과정이다.’ 라고 정의하면서 환경교육은 또한 환경의 질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행동규범을 결정하고 수립하는 과정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Barbara . R and Evelyn, W,(1982) 은 ‘환경교육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사이에 상호 관련성을 다루는 통합된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William B stapp (1978)은 이를 좀더 사회적 행동 목표로써 진술하기를 환경교육이란 ‘생물․물리적 환경과 이에 연관된 문제들을 알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깨닫고 이의 해결을 위하여 실천하도록 동기화 된 시민을 양성하는 것' 이라 하였다.
KEDI에서는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변화시켜 환경문제 해결에 공헌하려는 교육적 행동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볼 때 환경교육이라 함은 인간과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환경에 대한 인간 행위의 선악을 판단하며 행동할 수 있는 터전인 환경의 질 향상에 그 목적을 둔 교육적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낙원, 교수방법, 원미사, 2001.
• 오인경․최정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 윤병훈, 중학교 환경교육효과에 관한 요인분석. 충남대학교 논문, 2004.
• 정완호 외,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0.
• 최돈형 외, 중학교 환경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필요성, 환경교육의 목적,개념요소,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개선 방향 분석
  • 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의 필요성, 환경교육의 목적, 환경교육의 개념요소,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 향후 환경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환경교육의 정의Ⅲ. 환경교육의 필요성1. 자연의 가치관 정립2. 기회의 상실과 복구3. 생태학적 윤리성 정립4. 경제 관념의 재정립5. 과학의 윤리성 제고6. 환경 보전 대책의 강구7. 인간성 회복Ⅳ. 환경교육의 목적1. 인식2. 지식3. 태도4. 기술5. 평가 능력6. 참여Ⅴ. 환경교

  • [환경교육] 환경교육에 관하여
  • 환경과 인간환경교육에 관하여 목 차Ⅰ. 환경 교육의 필요성Ⅱ. 환경 교육의 발달Ⅲ. 세계 각국의 환경 교육 Ⅳ. 환경 교육의 교수방법Ⅴ. 환경교육방법 사례- 우리문화를 바탕으로 한 환경교육-Ⅰ. 환경교육의 필요성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적 산업발달은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그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수많은 개발도상국들의 발전 모델이 되고 있다. 우리나

  • 환경교육의 필요성 및 사례
  • 환경과 인간환경교육에 관하여 목 차Ⅰ. 환경 교육의 필요성Ⅱ. 환경 교육의 발달Ⅲ. 세계 각국의 환경 교육 Ⅳ. 환경 교육의 교수방법Ⅴ. 환경교육방법 사례- 우리문화를 바탕으로 한 환경교육-Ⅰ. 환경교육의 필요성18세기 산업혁명 이후, 전 세계적 산업발달은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그 변화 속도가 더욱 빨라 세계가 주목하고 있으며, 수많은 개발도상국들의 발전 모델이 되고 있다. 우리나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1) 학생 활동면2) 교사 지도면Ⅳ. 사회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Ⅴ. 실업가정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내용4. 자료의 효과Ⅵ. 일본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1. 자료제작의 필요성2. 자료제작의 목적3.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Ⅶ.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

  • [중등][중학교][환경과][환경교육]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목표,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내용체계,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지도방법, 중등(중학교) 환경과(환경교육)의 평가방법, 향후 중학교(중등) 환경과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환경과(환경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필요성1. 환경 교육의 의미2. 환경 교육의 필요성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4) 환경 문제는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