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자를 위한 광고 역할의 변화와 미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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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자를 위한 광고 역할의 변화와 미래0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서론 -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광고
(1) 광고와 사회
(2) 광고의 정의
(3) 광고의 효과 측정
(4) 소비자의 광고 활용
(5) 광고의 기능
2. 정보화 사회와 광고
(1) 사고의 전환
(2) 마케팅 혁명
(3) 미디어 혁명
3. 사회 변화에 따른 광고 역할의 변화
(1) 능동적 소비자의 등장
(2) 광고량의 증가로 인한 광고 효과의 감소


4. 새로운 소비자(집단) 등장
(1) 노인시장
(2) 여성시장
(3) 젊은이 시장
5. 성별, 세대별, 또는 집단의 차이에 따른 광고의 효과와 역할
(1) 라이프 스타일 
① Wireless Digitalian
② 얼리 아답터
③ 테이크 아웃
④ 웰빙족
(2) 연령별
① 1318 세대
② 2030 중 직장여성
6. 결론 - 광고의 미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광고

현대사회는 광고의 시대라고 볼 수 있을 만큼 광고시장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잘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게 되면, 그 회사제품은 불티나게 팔리게 되고 매출이 증대되며, 더 나아가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지게 되어 제품의 경쟁력이 향상된다. 따라서 30초에서 1분 사이에 방송되는 광고는 그 제품의 우수성을 단적으로 각인시켜 소비자에게 당한 어필을 해야 할 것이다. 그에 따른 소비자들에게 끌리는 강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면 그 회사제품의 광고는 가장 효율적으로 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광고 산업은 70년대 후반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여 80년대의 고도성장기를 거쳐, 2000년대 이후에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광고매체의 첨단, 다변화 물결에 힘입어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광고시장의 전체 외형은 실물경제 부문의 약세기조에도 불구, 대선 등의 정치 광고에 힘입어 추정 GNP의 1.30%를 차지하는 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 같은 양적인 신장과 더불어 광고산업의 환경은 91년 한미쌍무협정에 의한 광고 시장 개방이 완결되었으며, 대내적으로도 광고시장에 대한 진입규제가 크게 완화돼 우리나라 광고산업은 현재 구조적인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자를 위한 광고 역할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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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두범(2000) 「광고와 현대사회」,전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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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진환 역 (2001) 「포지셔닝」,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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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호 외(1999) 「매스미디어와 사회」,나남출판
Hovland, Roxanne(1994) 「광고와 사회」,나남출판
조 카포(2005) 「광고의 미래」,커뮤니케이션 북스
한국 광고 협의회(1990) 「광고에 대한 국민 의식도 조사」,한국 광고 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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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두범(2000) 「광고와 현대사회」,전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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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병렬(1999) 「광고의 이해」,대경
김병희(2000) 「광고와 대중문화」,한나래
리대룡 역(1994) 「광고와 사회」,나남출판사
조병량, 강승구 외(1998) 「현대광고의 이해」,나남신서
양영종/박원식(1997) 「현대사회 광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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