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리더십] 교사의 리더십 유형과 학급 풍토간의 상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부 : 이론적 배경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리
2. 본론
(1) 리더십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 이론
(2) 교사의 리더십 행위
1) 교사의 리더십
2) 교사와 아동의 태도 변화
3) 학급 풍토 이론

2부 : 집단사례연구
1. 연구대상
2. 조사 도구
3. 연구의 제한점
4. 설문지양식
5. 연구결과
6. 개별 사례 연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의 조직은 지도성·구성원·과업등 3자가 그 조직이 처해 있는 조직 환경 하에서 상호 작용을 통하여 운영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그리고 집단간 구성원들 간의 관계 등 비교적 복잡한 상호작용의 관계로 얽혀있는 다양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조직들과 관련을 맺으며 살아간다. "조직은 인간을 핵심적인 구성용인으로 하는 인간 집합체이고 인간행위에 의하여 운영된다" 고 할 수 있으며 이렇게 운영되는 조직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학교조직에 대하여 살펴보면 학교조직은 대부분 학급이라는 단위 상황하에서 교육의 주체와 객체가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학급조직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학급경영이 필요하다. 학교 사회에서도 이와 같은 조직 원리는 작용되고 있으며, 학급의 지도자인 교사의 의사결정 유형과 지도성이 학생의 만족도와 교육목표 달성의 정도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는 그 상호관계가 중요 문제로 제기된다.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대의 교육성과를 얻기 위하여 교사의 학급경영의 과학화 내지는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나 현대 교육의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급 담임교사와 학생은 서로 큰 기대 속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학생은 수업을 통해서나 인간적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가치를 획득하기도 하기 때문에 학급담임교사는 학급 관리자로서의 역할과 함께 교육활동을 조장하는 학급 경영자로서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형자 "지각된 학급풍토와 자아개념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관동 대학교 관동 논문 제 25집, 1997
김경숙 "교사의 리더십, 학생 성숙도, 학급 풍토가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0
김봉수 학교와 학급경영. 형설 출판사, 1982
남한식 학교와 학급경영 총론, 형설 출판사, 1991
박병철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박영숙 "학급 담임 교사의 지도 행태와 학급풍토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심혜영 초등학교의 담임교사 리더십이 학급 조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
  •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불신이 놓여 있다. 하지만 교사의 능력 향상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입신에 유리한 분야로만 편중되는 풍토는 과다경쟁을 일으키고 불평등 구조를 낳는다. 그리고 결국엔 교육을 변질시킨다. 따라서 학교 간 격차를 줄이고, 평준화의 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수의 평준화 고등학교에 대한 질적 재고가 필요하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교육이 가정에서 시작된다는 측면에서 보면 부모는 아이들의 최초의

  • 교사의 리더십 - 리더십이란, 전통적 리더십과 교육 리더십의 비교
  • 교사의 리더십리더십이란?리더십이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기술이다. - 헌터(James C. Hunter)리더십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 신뢰, 복종 및 협력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사람의 사고, 계획 및 행위를 통솔하는 기술이다. 즉 리더십은 한 사람의 인간과 집단 및 지도자와 추종자(follower) 사이의 관계에서 생기는 것으로 명령, 지시, 설득, 기타의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학급당 학생 수학교규모나 학급당 학생 수는 교사가 얼마나 많은 학생들을 돌보며 지원하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준이다. 교사 1인당 담당해야 할 학생 수가 많은 학교와 학급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점검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은 문제행동과 비행에 더 자주 직면하게 된다. 또한 많은 학생이 모이는 장소에서 성인 감독의 부재는 괴롭힘, 싸움, 성희롱, 언어적 공격 등 여러 유형의 학교폭력과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 [학교경영]학교경영의 의의, 학교경영의 유형, 학교경영의 체제, 학교경영과 책임경영제, 학교경영과 학교장, 향후 학교경영의 개선 방안 분석
  • 간의 대화를 통해 해결점을 모색하고 발전적이고 생산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경영에 반영한다.3. 교사의 학생 지도면1) 교장, 동료 교사, 학부모에게 교실을 개방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교원들 간의 상호 협조, 교육 정보의 유통, 교사 상호간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공개 협의회, 수업 과정안과 수업 자료의 공개 및 교류 등 교실을 개방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현장 학습, 봉사 활동 등 동 학년 합동 활동 확대 및 동 학년 교과 전담제(교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유형의 경우 가해자가 피해자보다 상급생이거나 학교 주변 불량배일 수 있지만, 따돌림의 경우 일상적인 생활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학급에서 발생하며 대부분이 또래들에 의해 행해진다는 것이다. 둘째,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에게 그 원인을 귀인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해학생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도 따돌림을 받는 아이가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잘난 척하고 다른 친구를 무시하는 아이, 교사에게 고자질하는 아이, 공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