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의 개념, 등장배경, 유형, 구성요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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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 장소마케팅의 등장배경
3. 장소마케팅의 유형
4. 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
5. 장소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장소와 마케팅의 개념

‘장소’는 많은 이들에 의해 다양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Yi-Fu Tuan은 ‘장소는 인간 활동의 중심, 소세계, 인간의 행동이 모이는 결절점(結節點)’이라 정의하였고, Lukermann은 ‘내부적 배치와 외부적 연결, 자연과 문화의 결집체로 고유의 정서를 가진 것으로써 장소들 간의 특수한 상호관계를 유지하면서 풍부한 의미가 담긴 형상’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진희(2003)는 장소를 ‘시기와 상황 및 사용 주체에 따라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과 접근 방법에 따라 상이하게 해석되는 것으로써 장소는 지역이라는 개념을 포괄하며 지역은 입지(location),지역사회(community), 영역(area)등으로 나눠지는 것’이라 설명하며 마케팅의 대상으로써 장소를 논할 때 경영학적 관점의 재정의가 필요함을 피력하였다.이에 장소란 ‘일정한 공간 내에서 사회적·경제적 관계를 형성하면서 공유된 가치·신념·상징을 보유한 지방,정부,기업,시민 등의 각 집단이 주체가 되어 자신들의 활동공간을 설계,가치를 부여하여 만족을 이끌어내고 목표구매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성장,발전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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