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픈마켓 11번가의 문제점과 전략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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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1번가 소개
(1) 개요
(2) 핵심역량

2. 오픈마켓 분석
(1) 오픈마켓 의의
(2) 오픈마켓 특징
(3) 오픈마켓 현황
(4) 오픈마켓 경쟁사

3. 11번가 문제점
(1) 서비스 실용성
(2) 빠른 쇼핑 vs 즐거운 쇼핑
(3) 레드오션

4. 11번가 전략적 방안
(1) 기존 문제점 개선
(2) 새로운 서비스

5. 최종 평가
본문내용
2008년 2월 오픈한 11번가는 SK텔레콤의 선진기술을 활용하여 만든, 다른 쇼핑몰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편리하고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는 신개념의 오픈마켓이다. 11번가는 OK캐쉬백 적립과, 위조품 110% 보상제를 내세우고 있다. 위조품 110% 보상제도는 11번가를 통해 구매한 제품이 위조품으로 의심돼 신고할 경우 상표권자에 감정을 요청해 위조품으로 판명되면 결제대금의 100%를 전액 환불하고 결제대금의 10%를 11번가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로 보상해주는 제도이다. 대기업에서 한 만큼 소비자의 기대와 신뢰를 얻어 지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이다. 11번가는 패션을 메인으로 하면서 오픈마켓과 전문몰의 장점만을 모은 하이브리드몰 형태로 TV광고를 비롯해 포털과 가격비교 사이트, 인쇄매체 등에 대대적이면서 강력한 마케팅을 펼쳐 오픈 첫해부터 오픈마켓 3위 사업자로 포지셔닝하고 오픈마켓 넘버원 사업자로 올라선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했다,
11번가라는 이름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street’ 개념을 도입해 오프라인의 즐겁고 다양한 쇼핑경험을 온라인에 그대로 구현하고 있다. 이는 11번가 홈페이지의 웹디자인에서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오프라인 실제 공간의 이미지인 거리와 표지판, 상점 등의 형상을 디자인으로 표현해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주는데 주력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11번가의 강점을 모바일 인프라에 있다. 11번가는 모바일 인프라를 적극 활용, 구매자와 판매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11번가의 또 다른 강점은 기존 오픈마켓과의 차별화에 있다. 11번가가 내세우는 차별화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를 위한 편리하면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말하는데 상품 노출방식과 검색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코너가 다양하고 검색기능도 타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독특한 방식을 채택해 판매자와 구매자들의 편의성을 대폭 증대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쇼핑을 하면서 함께 즐기고 만들어 가는 웹 2.0에 기반한 고객 참여형 서비스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유무선 연동 서비스도 눈에 띈다. 상품판매방식도 기존 오픈마켓과 확실히 차별화를 시켰다. 11번가는 소비자들에게 상품 판매시 고정가와 공동구매, 경매, 예약상품 등 4가지 판매방식을 채택했다. 동일한 상품이라 하더라도 판매방식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셀러들에 대한 판매 수수료에도 차이가 있다. 또한 판매자 공인인증 제도를 도입하여 대량 개인정보를 도용한 불법 아이디 개설을 예방할 수 있고 불법 제품의 판매 피해로 부터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다.
참고문헌
www.11st.co.kr
www.gmarket.co.kr
www.auction.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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