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형할인점 이마트의 현 문제점과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마트 소개

2. 환경 분석
(1) 할인점 등장배경
(2) 할인점 성장배경
(3) 국내 유통업 동향
(4) 경쟁사 동향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이마트 현 문제점
(1) 24시간 영업
(2) SSM
(3) PB/PL
(4) 해외 진출

5. 이마트 개선책
(1) 24시간 영업
(2) SSM
(3) PB/PL
(4) 해외 진출

6. 최종 평가
본문내용
신세계가 이마트를 개발하게 된 배경은 크게 외부 환경적 요인과 내부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1990년대 자동차 보급의 확대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여 브랜드보다는 품질을 우선시하는 소비 형태와 의식의 변화가 있다. 또한, 당시 백화점 업계의 저성장과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쇼핑시간의 변화, 소득성장의 한계 그리고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의 붐을 들 수 있다. 당시 백화점계에서는 높은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던 신세계는 경쟁사인 롯데의 등장으로 점점 위축되다가 결국 롯데에게 백화점계 1위를 빼앗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여러 백화점들은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채 실패를 하고 문을 닫게 된다. 백화점으로는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생각한 신세계는 새로운 탈출구로 할인점을 택한다. 이는 당시 성장산업의 하나였던 할인점 사업을 시작하여 신세계 전체 이미지까지 살려보려는 노력이었다. 백화점 업계 1위를 경쟁사인 롯데에게 빼앗김에 따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탈출구를 모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외, 내부적 환경 요인들이 신세계로 하여금 이마트를 등장시켰다. 1993년 창동점을 오픈 하면서 국내 최초로 대형 할인점 시장을 개척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려가면서 현재는 경기지역에만 45개점, 서울에 30개 점 등, 전국 총 16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1997년에는 중국 상하이에 ‘취향점’을 세우면서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2004년에는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시작했다. 2006년에는 월마트 코리아의 총 16개 매장을 인수하기도 했다. 국내 대형마트 시장에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의 경쟁사가 등장하여 치열한 점유율 다툼을 벌이고 있지만, 2011년 10월 기준, 이마트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37%에 달해 업계 1위 자리를 확고하게 지키고 있는 상태다.
참고문헌
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
www.kotra.or.kr
www.fss.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이마트에서 배우는 장사 노하우 - 박종현, 무한, 2010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
전략경영 - 이장우, 법문사, 2008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이마트 마케팅 전략 - 손기근, 삼성경제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정보시스템분석
  • 대형할인점 까르푸가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은 백화점식 점포와 다양한 경품 이벤트로 무장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이 분할 점거하고 있는 상황. 까르푸는 ▦매장 리노베이션 ▦프로모션 경품의 고급화 ▦신선식품 강화 정책 등으로 대형 할인점시장에서의 활로를 찾고 있다. 까르푸는 우선 매장 내부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고치는 한편 편의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일산, 중계점은 매장 리노베이

  • [서비스경영] 일반기업의 서비스경영
  • 경영의 도입3절. 서비스 경영의 기본 조건Ⅲ본론••••••••••••••••••••••••••••••••••••••••••••••p7-261절. IBM의 서비스 경영2절. 메리츠 증권의 서비스 경영3절. 이마트의 서비스 경영4절. 아마존의 서비스 경영5절. 삼성병원의 서비스 경영6절. 현대 백화점의 서비스 경영7절. 에버랜드의 서비스 경영8절. 제일제당의 서비스 경영9절. 삼성생활 문화센터의 서비스 경영10절. 현대자동차 서비스

  • 서비스의 중요성과 서비스경영 성공사례 기업 분석(A+)
  • 목차I.서론1절. 서비스 개념2절. 서비스 경영의 도입3절. 서비스 경영의 기본 조건II. 본론-서비스 경영 사례분석-1. IBM의 서비스 경영2. 메리츠 증권의 서비스 경영3. 이마트의 서비스 경영4. 아마존의 서비스 경영5. 삼성병원의 서비스 경영6. 현대 백화점의 서비스 경영7. 에버랜드의 서비스 경영8. 제일제당의 서비스 경영9. 삼성생활 문화센터의 서비스 경영10. 현대자동차 서비스의 서비스 경영III. 결론 IⅤ참고 문헌서비스의 중요성과 서비

  • [경영학 마케팅] 코카콜라의 4P 전략적 분석보고서
  • 마케팅 영역표준화 전략 한계조직의 문제점보틀링 시스템의 문제점마케팅의 문제점현지 관리자의 자율성 미비체제의 이원화주력 제품 중심 전략 한계마케팅 개선책보틀링 시스템 개선책조직 개선책전체음료시장의성장콜라 시장의성장유통 환경의변화시장의 확대경쟁환경의변화소비자기호 변화현지화 전략 강화코카콜라사와 보틀러와의마케팅 영역 확립글로벌 전략 활용현지 자율성의 적정수준 허용협력 관계 강화

  •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빚어낸 문제점, 해결방안
  • 대형마트 경쟁의 영향B.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빚어낸 문제점C. 문제점 해결방안1. 현지법인화2. 협동조합의 원칙에 따른 지역조합의 생성 지향3. RPB 개발을 통한 지역상품 소비 활성화4.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Ⅲ. 결론 Ⅰ. 서론A. 동기현재 유통은 기본적으로 대형화, 전문화의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기존의 슈퍼마켓, 재래시장, 백화점으로 형성되던 유통산업의 구조는 서서히 붕괴되고 있으며,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대형할인점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