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K에너지의 글로벌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K에너지 소개
(1) 개요
(2) 비전
(3) 주요 제품

2. 산업 환경 분석
(1) 에너지 산업 중요성
(2) 에너지 산업 현황
(3) 국내외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K에너지 글로벌경영
(1) 글로벌 성공전략
(2) 중국 진출 분석

5. 최종 평가
본문내용
에너지 산업이란 1차 에너지 자원을 탐사·개발한 후 이를 다시 정제·가공 및 전환시켜 2차 에어지화 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걸치는 상하류 부문산업 및 수송부문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대표적으로는 석탄·석유·원자력·전력 및 가스 산업 등을 들 수 있다. 1970년대 석유파동을 겪은 후 에너지가 국가경제 및 국방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과거와는 달리 에너지에 관한 모든 분야를 총체적으로 고찰하여 최선의 에너지 정책을 도출해 낼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에너지 산업이라는 용어가 발생하였고 그 개념도 점차 정립되어 가고 있다. 에너지는 국가산업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고 소득증대에 비례해서 그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나 세계적으로 자국에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할 수 있는 국가는 별로 없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에너지 자원 확보경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비록 에너지 산업의 육성에는 필요투하자본이 많이 들지만 국제사회에서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여 에너지의 해외 의존률을 낮추는 일이 필요하다. 더욱이 앞으로는 더욱 폭넓은 에너지 다원화 시대가 될 것이고 기존 에너지에 대체될 새로운 에너지의 보급이 가속화될 전망이므로 에너지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고 할 수 있다.
20세기 말 이후 경제의 세계화 과정과 더불어 신흥공업국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의 천문학적인 에너지소비로 인해 에너지 블랙홀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세계 에너지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교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글로벌 에너지시장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세계 에너지시장에서 커지고 있는 중국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IEA(preliminary) 2009 의 잠정 자료에 의하면 중국은 2009년에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에너지소비국이 되었다.
참고문헌
www.skenergy.com
ethics.skenergy.com
www.fki.or.kr
www.kotra.or.kr
www.petronet.co.kr
www.kpia.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에너지의 지속가능경영 분석
  • 1. SK에너지 소개(1) 개요SK에너지는 대한민국 최초의 정유와 자동차화학회사로 1962년에 대한석유공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80년에 민영화 방침에 따라㈜선경이 경영권을 인수했고, 1982년 유공으로 개명했다. 그 후 1997년 유공이 SK㈜로 이름을 바꾸었고, 2007년 지주회사 SK㈜와 사업회사 SK에너지㈜로 분할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SK에너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정유회사로서 2009년 35조 8,27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 [경영전략] SK에너지의 기업전략 분석과 향후 개선책
  • SK에너지 지분 기준 2008년 연평균 일산 2만 6천 배럴의 원유와 가스를 생산하고 있다.② 석유개발SK에너지는 기존 생산 광구의 효율적 운영, 유망 탐사사업 참여 및 LNG 사업 등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석유개발 사업에서 매출액 5,253억 원, 영업이익 1,763억 원의 실적을 달성하였다.③ 석탄․광물석탄․광물사업은 국제 석탄 시장의 수급불안에 따른 가격 급등락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만족할만한 경영성과

  • SK텔레콤과 NTT도코모의 생산전략 비교 SK텔레콤 생산전략 NTT도코모 생산전략
  • SK텔레콤의 생산전략 114.1. 경쟁패턴을 선도하는 마케팅 전략 114.2.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개발 전략 144.3. 수입원 다각화 전략 164.4.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 주도 165. NTT도코모와 SK텔레콤의 전략 비교 정리 195.1. SKT와 NTT의 비교우위 분석(기술, 글로벌화 측면) 196. SK텔레콤의 발전방향 196.1. 4세대 시장에서의 경쟁 196.2. 상생협력 206.3. 틈새시장 공략 21표 1 SKT와 NTT도코모의 사업 실적 및 규모 6표 2 NTT도코모와 SK텔

  • [국제경영]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및 전망
  • 국제청소년재단의 한국측 파트너인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 미래와 한국노키아가 함께 진행한다.Ⅱ.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1. 글로벌 전략(1) 세계속의 노키아 - 노키아의 발전과정과 목표노키아는 이동 통신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 전화와 모바일, 고정, IP 네트워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인터넷에 이동성을 추가함으로써 노키아는 기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충출하고 사

  • [윤리경영] SK에너지의 윤리경영 분석
  • 분석1) 2009년 성과분석2009년 SK에너지는 35조 8,27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 내수시장 경쟁 심화 등의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화학 및 석유개발 사업의 수익성 증대 및 적극적인 비용절감 등을 통하여 9,078억 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하였다.① 석유사업수요 침체에 따른 정제마진 악화 및 내수 경쟁 심화 등 경영환경 악화에도 불구, 아스팔트 사업 수익개선, 가동 경제성 제고, Risk 관리활동 강화, 비용절감 등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