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단위와 문장을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머 리 말
한국어판 지은이의 말
옮긴이의 말

제 1 장 독어의 학문 문법에 대한 고찰
1. 문법의 대상과 과제 설정을 위한 정립
1. 1. 문법 지식이 요구하는 것
1. 2. 대상의 제한에 대하여
1. 2. 1. 문법과 언어체계
1. 2. 2. 문법과 화용론
1. 2. 3. 문법과 인지적 언어 기술
2. 새로운 문법 구상: 의사소통의 최소단위(KOMA)의 문법
2. 1. 중심적 기술단위 KOMA
2. 1. 1. 상위 경계의 규정에 대하여
2. 1. 2. 하위 경계의 규정에 대하여
2. 1. 3. KOMA 획득에 대한 기준
2. 2. 정동사 없는 KOMA
2. 2. 1. 명제적 원형과 KOMA-동일화
2. 2. 2. KOMA의 언표수행 유형
2. 3. 원형적 KOMA와 덜 전형적 KOMA
2. 4. 정동사 없는 KOMA의 구조적 유형학에 대해서
3. 부족한 것을 바꾸려는 시도로서의 문법 구상
3. 1. 구어 문법
3. 2. 문법 기술에 있어서 형식과 의미의 병렬
3. 3. 다차원적 의미론의 사고

제 2 장 의사소통의 최소단위와 문장
- 문법의 중심 단위의 정의에 대하여 -
0. 들어가는 말
1. 문장정의를 위한 정의공간의 문제점
1. 1. 빠롤 단위로서의 문장 대 랑그 단위로서의 문장: 의심스러운 양자택일로부터의 결별
1. 2. 개별언어 내재 단위로서의 문장 대 개별언어를 초월하는 단위로서의 문장
2. KOMA와 언어행위: KOMA 정의에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접근
3. KOMA-정의를 위한 언어와 관련된 규정들: KOMA-정의에의 세 번째 접근
4. 문장의미와 ‘하위 경계’로서의 그의 기능에 대하여: KOMA-정의에의 네 번째 접근
4. 1. 명제적 세분성과 탈맥락화 가능성
4. 2. 동사가 마지막 자리에 있는 KOMA
5. 상위 경계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KOMA-정의에의 마지막 접근
5. 1. 문제제기와 해결시도
5. 2. 사례구분
5. 3. 맥락관계의 기준과 정의 형성
5. 4. 복합 KOMA 대 KOMA-복합체: 구체적 사례로 검증

제 3 장 문법 규칙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떻게 문법에서 형성되는가?
1. 규칙, 체계, 규칙체계
2. 문법 규칙과 원형
3. 문법 규칙의 종류들
4. 행위 규칙-부분행위 규칙-규격화 규칙 : 예들의 조화

참고문헌
인명색인
독한 용어 대조




본문내용
제 1 장 독어의 학문 문법에 대한 고찰

1. 문법의 대상과 과제 설정을 위한 정립

1. 1. 문법 지식이 요구하는 것

문법이란 -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지식과 개별언어에 대한 지식으로서 이해되는 - 한 시대의 언어지식의 합명제의 장소이거나 또는 최소한 그럴 수 있고 그래야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언어학이 처리하고 있는 언어지식의 수준에 의하자면, 문법에 있어서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것에 대한 지식이 모여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개별언어의 어떠한 언어적 발화단위로 어떻게 의사소통적으로 실행되는지에 대한 것
(2) 그러한 언어 단위들은 어떻게 - 그리고 일차적으로 - 형식과 의미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것
(3)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맥락에서 발화단위들이 어떻게 삽입되는지에 대한 것
(4) 서로 다른 화자 집단은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적 발화단위들을 어떻게 구별되 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사회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1장. 방송인의 발음1절. 방송과 언어방송, 방송 언어, 방송인표준어와 표준 발음방송인의 어휘와 발음 2절. 표준 발음과 ‘표준 발음법’3절. 방송인의 발음 오용 실태모음의 발음자음의 발음장단음의 혼란외래어의 발음2장.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1절. 서론연구 목적연구 방법2절.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발음상 차이어휘 사용상 차이문장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제 1 부 글쓰기Ⅰ. 말하기와 글쓰기1. 말과 글2. 관찰과 정리3. 대학생에게 필요한 글쓰기4.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Ⅱ. 바른 한국어1. 한글 맞춤법으로의 접근2. 한글 맞춤법의 실제3. 띄어쓰기4. 띄어쓰기의 실제5. 발음6. 외래어 표기의 실재7. 개정 로마자 표기법8. 정확한 글Ⅲ. 글쓰기의 절차1. 좋은 글의 요건2.

  •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글쓰기와 스토리 텔링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① 실용적 자기표현과 스토리텔링 - 자기소개서와 로드맵을 중심으로1.실용적 자기표현의 의미2.실용적 자기표현의 과정3.실용적 자기표현의 효과1: 정체성의 확인과 개성의 발견4.실용적 자기표현의 효과2: 미래에 대한 도전적 기획5.결론: 실용적 자기표현과 교양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② 인터뷰와 스토리텔링1.인터뷰

  • 글짓기, 이렇게 하자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글짓기, 이렇게 하자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1장 글짓기의 특성제1절 글짓기는 자신과 현상을 새롭게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제2절 글짓기는 행동을 전제로 한다제3절 글짓기는 입체적으로 펼쳐나가는 일이다제4절 글짓기의 복합성2장 글짓기의 요건과 좋은 글의 속살제1절 글짓기의 요건제2절 좋은 글의 속살3장 글감을 자랑하자제1절 글감을 골라 보자제2절 마그마

  • 독서의 역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독서의 역사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1. 마지막 페이지2. 암시 읽기3. 눈으로만 읽는 독서4. 기억 속의 책5. 글 읽기 배우기6. 찢겨 나간 첫 페이지7. 그림 읽기8. 누군가에게 대신 책을 읽게 하기9. 책의 형태10. 혼자만의 은밀한 독서11. 책 읽기의 은유12. 최초의 시작은 진흙 조각에서13. 책 분류의 역사14. 책 읽기와 미래 예언15. 상징적인 독서가16. 갇힌 공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