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1) 평가 주체

(1)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의 문제점

(2) 평가 주체 신뢰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2) 평가 결과

(1) 교원 평가 결과의 인사반영의 문제점

(2) 교원 평가의 인사반영 문제점의 해결방안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우리의 공교육은 교실 붕괴 등과 같은 위기를 맞고 있다. 여러 원인 중, 다수의 사람들은 수업의 질적 저하 및 교원의 전문성 부족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의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극복하여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새로운 의미를 갖는다.
평가는 전통적으로 과거의 실적이나 인적 특성을 서열이나 우열을 정해 판정하는 비교 측정(rating)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조직구성원의 실적을 평가함은 물론이고 그가 지닌 잠재적 능력이나 개발 가능성까지 확대함으로서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감ㆍ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또는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는 새롭게 실시될 교원평가제를 교원능력개발평가로 부르며 교장,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하는 제도라고 발표하였다. 이 제도는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능력 증대를 위하여 실시되는 것으로 동료교원들이 상호 평가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하여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한다. 하지만 새로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는 평가 주체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점, 교원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결과를 인사와 연계시킨다는 점을 큰 중점으로 교육부와 전교조 간의 마찰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글은 2010년에 시행될 예정일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한 후, 이 제도의 불이익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문제점 중 중점이 되는 두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벌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분석한 결과에 기초하여 추진 가능한 학벌주의 극복 대책을 결론으로 제안하였다. 이들 대책은 사회적 차원, 기업체 인사관리 차원, 공공기관 인사관리 차원, 교육적 차원으로 구별하여 제시하였다. 이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학벌주의에 관한 인식과 개선 요구조사 연구’에서 밝힌 조사 결과를 필요한 부분에 첨부하였다. 3. 발제를 위한 자료 찾기 방법우리나라 학벌주의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극복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교육인적

  • [교원행정학] 교사 다면평가제
  • 평가제란 무엇인가?1. 다면 평가제 실시 목적크게 개발목적과 고과목적으로 구분되고 있다. 여기서 개발목적에 의한 다면평가제도의 활용은 개인의 능력 개발과 성장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고과목적에 의한 다면평가제도의 활용은 개인의 선발승진급여 등과 같은 관리에 중점을 두는 경우다.다면평가제도의 특징은 직속 상급자를 제외하고 누가 평가했는지 알 수 없으며, 여러 명이 평가한 결과를 종합하여 평정점수를 산출하므

  • [장학론]장학과 평가
  • 평가체계Ⅴ. 장학평가의 영역과 내용Ⅵ. 맺는말Ⅰ. 서 론장학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능력을 신장시켜 교육목적으로서 아동의 성장발달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문적 지도 조언활동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장학을 위한 계획이나 실천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본래의 의도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에 대한 확인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평가란 어떤 대상이나 활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그 결과를 다음의 대상이나 활동에 반영하여 보

  • 일본 행정부 레포트
  • 특징7. 일본관료제의 구조적 한계Ⅴ. 일본의 정책결정과정1. 관료우위의 정책결정과정2. 관료의 역할 쇠퇴와 족의원의 부상Ⅵ. 일본 관료 통제 방식1 . 관료, 관료제란?2 . 관료 통제 필요한가?3 . 관료 통제의 일반적인 방식과 문제점4 . 내부 민주통제체제5. 일본과 한국의 통제방식 사례 비교Ⅶ. 일본의 행정개혁1. 시기적 변천2. 일본행정개혁의 특징3. 일본 행정개혁의 최근 동향4. 한국행정개혁에의 적용 시 시사점5. 행정개혁의 방향Ⅰ. 일본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필요성 Ⅲ.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Ⅳ.제3자 물류업의 발전과정Ⅴ.국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Ⅵ.국내외 제3자 물류업 시장의 시사점Ⅶ.기업 사례Ⅷ.4PL(Fourth Party Logistics)결 론Ⅰ.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1988년 미국 물류관리협회(National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의 물류서비스 조사에서 제3의 제공자(third-party provider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