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개념, 의미, 유래, 경제적 의미, 국가간 자본이동, 효과, 혜택, 외환위기, 추세, 다국적 기업, 글로벌 경영, 외국인 투자, 세계의 빈곤화, 가치, 관리,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세계화 의미

1-1. ‘세계화’ 용어의 등장 ·············································································· 2 1-2. 세계화의 개념 ······················································································· 2
1-3. 경제적 의미의 세계화 ············································································ 3

2. 국가간 자본이동의 효과

2-1. 국제단기자본의 확대 ·············································································· 4
2-2. 국가간 자본이동의 혜택 ·········································································· 5
(1) 세계자본의 효율적인 재배분 효과
가. 자본의 가격
나. 국가간 자본이동의 효과
2-3. 국제자본이동과 외환위기 ········································································ 6
(1) 외환위기의 개념
(2) 외환위기의 원인
가. 기초경제여건의 악화
나. 자기실현적 예상
(3) 외환위기의 추세
(4) 자본이동과 외환위기

3.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경영

3-1. 다국적 기업과 외국인 직접 투자 ······························································ 9
3-2. 외국인 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 10
(1) 안정적 외자의 도입
(2) 기술이전효과
(3) 고용효과
(4) 수출효과
(5) 경쟁촉진효과

4. 세계의 빈곤과 세계화

4-1. 세계빈곤의 추세 및 현황 ······································································· 11
4-2. 빈곤과 경제성장 ··················································································· 11
4-3. 경제성장의 의미와 결정요인 ·································································· 12
4-4. 세계화와 소외 ······················································································ 12
본문내용
1. 세계화의 의미

각 국가경제(아시아의 여러국가나 서양의 여러국가들)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인것 같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을것이다..
세계화 속에서는 정치력, 경제력 등 힘의 이동이 한 나라 국경 내의 일정한 영역에서 세계 모든 나라의 영역으로 촉진된다. 이 세계화 속에서는 생산, 판매, 투자, 저축 등 모든 경제활동이 어느 한 나라나 한 지역의 영역에서 벗어나 세계 도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따라서 세계화는 경제적 의사결정이 국가의 국경이 고려되지 않고 단행된다. 세계화는 이른바 "국경 없는 세계(즉 세계는 하나다)를 만들어나가는것이다..

이 세계화에 우리는 한걸음 다가감으로써. 우리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세계화와 교류하면서 같이 공존공영하는 발전하는 국가 우리나라 우리민족.그리고 전세계가 될수가 있을것이다

우리는 세게화하면 보통 “국가간의 교류를 저해하는 각종 장벽들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국가간의 교류가 크게 확대되는 현상”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장벽은 국가가 인위적으로 만든 장벽, 예컨대 외국인, 외국 상품, 외국 자본의 국내 진입을 제한하는 각종 규제들일 수 있고, 국가간의 이동에 드는 비용이나 시간, 언어상의 차이, 또는 외국 문화의 수용을 배격하는 정서 등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장벽일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인접한 국가들간에 교류가 확대되는 현상을 세계화라 부르지는 않는다. 예컨대 유럽 국가들간에 교류가 크게 확대되는 경우 이를 세계화라 부르지는 않는다. 지역주의화라고 하는 것이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는 데 흔히 쓰이는 용어일 것이다. 즉 세계화라고 하는 용어에는 국가간의 교류 정도의 확대라는 측면과 함께 교류에 참여하는 국가들의 범위가 지리적으로 확산된다는 측면도 담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정책] [경제정책]외국자본유입의 실태와 사례분석 및 대응방안
  • 경영권 방어 장치의 도입3). 외국인 직접투자의 증대를 위한 방안7. 결론서론 지금의 세계 경제는 세계화 개방화가 가속화됨과 동시에 각 지역 간에 자본 및 기술의 이동이 빈번해 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또는 지역발전을 위해 외부자본 및 기술의 도입을 통한 성장을 극대화하는 노력이 중요해지고 있는데 특히 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하거나 경제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을 경우 외부자본의 유인은 위기 극복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 한다.

  • CJ제일제당의 신제품개발 사례
  •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최근 연구개발활동의 글로벌화는 기술의 영역을 바탕으로 한 연구 기술정보의 교환, 연구 인력을 통한 미래기술정보의 동향 수집 및 교류의 활성화, 기술컨설팅과 기술제휴, 기업과 기업간의 공동 연구개발, 라이셍스의 공유 연구개발 컨소시엄 구성, 해외 연구 벤처 사업 조직 설립 등과 같이 그 진전과 변화에 있어서 기술개발 세계화의 양상으로 진전되어 가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김기국 외 3인 국내진출 외국기업의

  • 세계화 특징, 개념, 배경, 유래, 발생원인, 시작, 특성, 발생과정, 양면성,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전망,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목 차서론1. 세계화의 개념2. 세계화가 국제 경제에 끼치는 영향긍정적인 영향1) 세계적 무역자유화2) 금융의 세계화 3) 생산의 세계화 부정적인 영향3. 우리나라와 세계화 - 한미 FTA결론들어가며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합니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 세계화의 배경, 현황, 긍정적 영향, 부정적 영향, 정의, 특징, 배경, 유래, 발생원인, 시작, 특성, 발생과정, 양면성, 대처, 자세, 전망,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세계화의 배경① 신자유주의 대두② 최첨단 정보통신의 발달③ WTO 체제의 출범④ 신흥시장경제국가의 금융위기⑤ 사회주의 국가의 경제개혁 및 대외개방4. 우리나라의 세계화5. 외국자본이 국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6. 외국자본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① 사회구조적인 면 : 주력사업 성장기반 잠식② 지배구조적인 면 : 투자수익에 상응하는 경영개입 요구③ 재무관리 : 자금운용의 단기화, 구조조정 지원에 어려움④ 글로벌화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세계화에 앞장선 우리나라의 대표산업이기도 하다. 중동과 구라파를 비롯하여 동남아와 러시아 등 세계로 진출한 다국적산업으로서 기초를 구축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다만, 양적인 성장이 선진국의 견제를 유발했고 초기단계의 세계화에 평가할만한 경영지표가 미진하다는 아쉬움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그렇지만 양적 성장과 함께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도 크게 증대되는 추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자동차산업의 부가가치액은 13조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