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제도분석의 일본경제시스템론과 일본경제시스템개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비교제도분석의 일본경제시스템론
비교제도분석의 일본경제시스템론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비교제도분석은 현대 일본경제시스템이 1930년대부터 일중전쟁과 태평양전쟁 그리고 전후개혁과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 안정된 시스템으로 형성되었다고 본다.
둘째, 비교제도분석은 중화학고업화 이전 특히 다이쇼우시대의 일본경제시스템이 현대와 비교하면 주식발행 중심의 자금조달과 높은 이직률 등 신고전파경제학이 상정하는 순수한 시장경제의 모습에 보다 가까웠다고 본다.
셋째, 30년대부터 고도성장기까지의 현대 일본경제시스템의 진화 과정과 그 제도간의 보완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중화학공업화의 진전이 있었다.
②통제경제의 태동: 쇼와금융공황후 1927년에 제정된 은행법과 1933년 제정된 외환관리법, 그리고 1930년부터 개시된 <산업합리화정책>에 의하여 통제경제가 태동되었다.
③전시통제의 경제시스템: 중일전쟁의 개시에 의해 도입된 전시통제경제시스템의 목적은 총력전체제를 확립하고 중화학공업을 중심으로 한 군수산업에 집중적으로 생산자원을 투입하는 것이었다.
④전후경제개혁: 패전후 여러 가지 제도개혁이 이루어졌으며, 전시중에 만들어진 통제의 틀이 이용되어 전시의 경제시스템 개혁의 방향성이 전후에도 유지되었다.
넷째, 비교제도분석은 현대 일본경제시스템이 전후 일본의 경제발전의 커다란 요인 중의 하나라고 본다.
다섯째, 비교제도분석의 일본경제의 제도개혁에 관한 견해는 발전단계론, 구미보편론, 의사쇄국론 등이 있다.
여섯째, 비교제도분석은 규제완화만능론에 대해 비판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