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글쓰기, 효율적인 독서법, 논리적 글쓰기, 효율적인 논증기법, 논리학과 논증, 글쓰기 첨삭지도, 연설문, 특징, 구성요소, 구조, 형태, 종류, 시사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편 통합적 글쓰기

제 1장 효율적인 독서법
1. 인성·교양·글쓰기의 필수요건
2. 분석적으로 읽기
3. 문학작품의 독법
4. 독서의 우선순위
5. 비판적 독서법
6. 독서의 마무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7. 권장도서

제 2장 글쓰기
1. 글이란 무엇인가?
2. 글의 기본 구성
3. 신문(新聞)을 활용한 글쓰기 연습
4. 문장구성과 표현 원칙
5. 논리적인 글과 일반 글의 차이

제 3장 논리적 글쓰기
1. 논리적 글의 실제
2. 2. 좋은 글, 훌륭한 필자
3. 유기적 문단의 구성방법과 실제
4. 4. 본론의 유기적 구성

제 4장 효율적인 논증기법
1. 논증형 글쓰기
2. 2. 논증의 기법
3. 설명문과 논설문
4. 논술고사의 실제

제 5장 논리학과 논증
1. 명제로서의 주제문
2. 명제와 문장
3. 의미의 명확성

제 6장 통합적 글쓰기
1. 통합적 글쓰기
2. 통합적 글쓰기의 실제

제 7장 글쓰기 첨삭지도
1. 첨삭지도
2. 잘못 사용한 어휘 용례 지도
3. 글쓰기의 10계명(誡命)

제 8장 퇴고
1. 퇴고
2. 원고지 사용과 구두점
3. 원고지 쓰기의 원칙

제 2편 의천행사와 연설문

제 1장 연설문
1. 연설과 연설문
2. 연설문의 본질과 표현 기법
3. 연설문의 종류
4. 작성
5. 표현의 범위
6. 연설문 작성자
7. 작성 단계
8. 연설원고 확정
9. 주요 의전 연설문 소개
10. 연설문 작성과 편집 및 피드백

제 2장 회의
1. 회의의 의미
2. 회의의 진행력

제 3장 연설문과 발언
1. 발언의 요령
2. 회원의 임무와 책임
3. 회의의 준비
4. 회의 진행의 일반적 형식
5. 연설의 위력과 정의
6. 연설의 3요소
7. 연설의 목적

색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편 통합적 글쓰기
제 1장 효율적인 독서법
1. 인성·교양·글쓰기의 필수요건
독서의 목표는 지식과 정보를 얻고 작가와의 대화로 자신의 생각을 넓혀 교양이나 전공의 힘을 얻고자 하는 데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어떤 책을, 어떻게 골라야 할 것인가? 이 문제는 먼저 읽어야 할 책과 나중에 읽거나 읽지 않아도 좋을 책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데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첫째, 책의 부제와 서문, 속표지를 살펴야 한다. 어떤 분야의 책인지, 무엇을 목적으로 썼는지 또는 주제에 대한 저자의 관점은 어떤 것인지를 짐작할 수 있다.
둘째, 목차에 주목해야 한다. 목차는 책의 구조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내용파악을 위해서는 목차를 주시해야 한다.
셋째, 색인목록을 살펴야 한다. 전문서적일수록 뒷면에 색인이 있다. 색인에는 그 책의 주요내용과 용어, 저자의 관점을 암시하는 단어들일수록 많은 페이지에 걸쳐 수록되어 있기 마련이다. 분석 또는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책의 개요와 주제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넷째, 표지의 공고문까지도 눈여겨봐야 한다. 광고문은 출판사에서 장삿속으로 엮어 놓은 글이기 때문에 과장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나 저자는 자신의 책에 있는 내용을 가능한 정확하게 요약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론] 박영목, <독서교육론> 요약
  • 종류의 특징적인 과정① 의미 형성의 과정 : 의미 구조를 형성하는 과정 (개념)② 변형의 과정 : 의미 구조를 구체화함으로써 표면구조를 만들어내는 과정③ 기호화의 과정 : 구체화된 의미 구조를 언어 기호로 나타내는 과정2) 동사와 명사구조적인 측면에서 볼 때 언어의 기본 단위는 문장이다. * 문장의 두 가지 측면 ① 표면 구조 : 음소, 형태소, 단어, 구와 절 등으로 구성② 기저 구조 : 접속 혹은 내포에 의하여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는 명제들

  • [교양] 맞춤법 보기
  • 법이라, 심 봉사 하 기가 막혀 놓으니, 울음도 아니 나오고, 실성을 하는데, 애고, 이게 웬말이냐, 응? 참말이냐, 농담이냐? 말 같지 아니하다. 나더러 묻지도 않고 네 마음대로 한단 말가? 네가 살고 내 눈 뜨면 그는 응당 하려니와, 자식 죽여 눈을 뜬들 그게 차마 할 일이냐? 너의 모친 너를 낳고 이레 안에 죽은 후에, 눈조차 어둔 놈이 품안에 너를 안고, 이 집 저 집 다니면서 동냥젖 얻어먹여, 그만큼이나 자랐기로 한시름 잊었더니, 이게 웬말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법)2.전통철학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 : 존재론인식론가치론논리학의 교육관3.미국의 4대 교육철학4.현대의 교육철학(실제적 교육철학) : 실존주의, 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구성주의, 실증주의분석적현상학적해석적, 비판철학1.교육철학의 기능(방법)교육과학과 교육철학의 관계-교육과학 : 현실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분석기술하여 교육현상의 법칙을 발견. -교육철학 : 교육의 목적 내지 가치를 규명, 탐구하는 학문-교육과학은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논증하는 글쓰기이다.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견해(주제)를 논증의 방법으로 제시한다는 것이다. 논술의 핵심은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그 주장의 타당성을 보증하는 논의의 근거(=논거)들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논술의 필수 요소로서 ① 자신의 견해나 주장 제시 ② 이를 적절히 뒷받침해 주는 논거의 제시라는 두 가지를 강조한다. 이것은 주제를 논증하는 핵심 요소이다. 전체적으로 논술은 어떤 주장이 왜 가장 정당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