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 정의, 법률, 특징, 역사, 주장, 찬성, 반대, 위헌성, 위선, 사형제도 폐지, 대책, 축소, 사형범죄 축소, 종신제도, 구성, 방향, 유형, 정책, 문제점, 개선점,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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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사형제도에 관한 기본정보
2.1. 사형제도 정의
2.2. 사형제도에 관한 법률
2.3. 사형제도의 역사
2.3.1. 서양의 역사
2.3.2. 동양의 역사
4. 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주장
4.1. 민주주의
4.2. 범죄억제력의 부존재
4.3. 세금낭비가 아니라 투자
4.4. 세계적 시대흐름
4.5. 불가역성, 오용, 남용
4.6. 사형제도의 위헌성
4.7. 사형당국의 위선
5. 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대책
5.1. 사형범죄의 축소
5.2. 절대적 종신제도
6. 결론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에 우리는 우리가 직접 나라의 문제에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즉, 시민이 국가를 형성하여 만들어가는 시민사회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에서는 우리자신이 국가를 만들어 그 국가 내에서 사회를 만들기 전 개인으로 있을 때 보장받지 못했던 생명, 재산, 자유라는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시민사회 내에서 그러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 또한 수반된다. 시민사회에서 한 사람이 그것이 어떠한 이유가 되었든 그 사람이 무엇인가의 행동을 한다면 그 결과에 대하여 지는 의무와 부담, 또는 재재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시민사회에 사는 개인이 그것이 어떠한 이유에서이든 자신의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 그만한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우리가 권리를 보장받기위해 만든 시민사회에서 개인이 얻을 수 있던 그 권리 또 한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의 권리인 생명권을 훼손시킨다면 그 개인 또한 자신의 생명권의 훼손을 각오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한 개인이 연쇄살인을 저질러 그에 대한 책임으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고 가정하자. 그는 몇 명의 무고한 인간의 생명권을 앗아갔다. 과연 그러한 범죄라 불리는 우리가 권리를 보장받기위해 만든 사회 안에서 권리를 빼앗는 행위를 몇십년 감옥에서 지내다가 교화라는 명목으로 출소되어 우리가 사는 사회에 나와 다시 우리와 같이 생활하며 권리를 누린다는 것이 그가 행한 행동에 상응하는 책임을 다 지은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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