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부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제 1장 글쓰기의 가치와 의미-------------------19
 1. 언어의 두 모습-----------------------19
 2. 언어와 사고 ․ 심리 ․ 문화---------------21
1)언어와 사고--------------------21
2)언어와 심리--------------------23
3)언어와 문화--------------------24
3. 글쓰기의 의의------------------------26

제2장 글쓰기의 과정--------------------------31
1. 계획 단계---------------------------31
1) 주제 정하기-------------------31
2) 제목 붙이기-------------------35
3) 제재의 선택과 정리-------------36
4) 구성과 개요작성----------------39
2 . 집필단계---------------------------66
1) 글의 머리 쓰기-----------------66
2) 글의 가운데 쓰기---------------69
3) 글의 끄트머리 쓰기-------------71
3. 퇴고 단계---------------------------72
1) 전체적 퇴고-------------------72
2) 부분적 퇴고-------------------73

제 3장 글쓰기의 진술 방식---------------------77
1. 설명-------------------------------77
1) 지정-------------------------78
2) 정의-------------------------79
3) 예시-------------------------80
4) 비교와 대조-------------------82
5) 분류와 구분-------------------84
6) 분석-------------------------86
7) 설명적 서사-------------------87
8) 설명적 묘사-------------------88

2. 논증-------------------------------90
1) 귀납추론----------------------91
2) 연역추론----------------------93
3. 묘사-------------------------------97
4. 서사-------------------------------99

제 4장 생각과 표현--------------------------103
1. 생각하기---------------------------103
1) 자신의 경험을 살린 연상---------106
2) 고정관념 깨기-----------------110
2. 표현하기---------------------------115
1) 진부한 표현과 창의적인 표현------115
2) 구체적인 표현과 추상적인 표현----122


제 2부 문화적 글쓰기



제 5장 문학과 글쓰기------------------------131
1. 장르 간의 경계 넘나들기---------------131
1) 과거와 현재의 경계 허물기-------132
(고전을 통한 상상력)
2) 장르 간의 경계 허물기----------139
(영상 시나리오 다시 만들기)
2. 패러디의 현대적 의미와 글쓰기----------145

제 6장 역사와 글쓰기------------------------155
1. 역사 연구와 글쓰기-------------------155
2. 역사에 대한 이해---------------------156
1) 역사와 역사가-----------------156
2) 기억과 망각 사이의 역사가-------157
3) 역사 기록과 사관--------------158
3. 역사 읽기와 쓰기---------------------160
1) 사례를 통한 역사 읽기----------160
2) 역사의 사실과 허구 사이--------173
3) 유적 답사를 위한 조언----------180

제 7장 논증과 글쓰기------------------------189
1. 논증적 글쓰기란 무엇인가?-------------189
2. 비논증적인 글쓰기의 유형들------------194
1) 믿음의 진술------------------195
2) 기술------------------------196
3) 보고------------------------196
4) 설명------------------------197
3. 논증의 전통적인 방법 : 귀납과 연역------198
1) 귀납------------------------199
2) 연역------------------------201
4. 좋은 논증적 글쓰기의 조건-------------204
1) 형식적인 오류의 회피-----------205
2) 상대방에 대한 경청------------ 207
3) 논점의 유지------------------208
4) 전제와 결론의 관련-------------210
5) 수미일관한 내용---------------212
6) 반박에 대한 고려--------------213

제 8장 광고카피와 네이밍---------------------221
1. 광고카피---------------------------221
1) 광고카피의 개념과 정책----------221
2) 광고카피의 구성 요소와 표현 전략--223
3) 광고카피와 문학적 수사----------230
2. 네이밍----------------------------236
1) 네이밍의 개념-----------------236
2) 네이밍의 조건-----------------238
3) 네이밍을 위한 테크닉-----------242
4) 네이밍 제작 방식---------------245
5) 네이밍의 실제-----------------249

제 9장 비평과 글쓰기------------------------257
1. 비평의 개념과 기능-------------------257
2. 비평 글의 특징----------------------259
1) 해석적 성격------------------259
2) 상호텍스트적 성격-------------259
3) 비판적 성격------------------260
4) 통합적 성격------------------260
5) 메타적 성격------------------260
6) 주체적 성격------------------260

3. 비평 글의 유형과 실제-----------------261
1) 문학 비평--------------------261
2) 영화 비평--------------------264
3) 대중문화 비평-----------------272

제 10장 심리치유와 글쓰기--------------------277
1. 치유로서의 글쓰기 개념----------------277
1) 자기이해---------------------279
2) 자기수용---------------------280
3) 자기개방---------------------280
2. 심리치유 글쓰기의 역사와 이론----------281
3. 심리치유 글쓰기의 유형----------------284
1) 감정의 은유화-----------------284
2) 그림언어와 심리묘사------------288
3) 자유연상법-------------------291
4) 자서전 쓰기------------------292
5) 문학 창작--------------------296
6) 일기 쓰기--------------------300


제 3부 학문적 글쓰기


제 11장 보고서 쓰기-------------------------307
1. 보고서의 개념-----------------------307
2. 보고서의 유형-----------------------308
1) 연구 보고서-------------------308
2) 조사 ․ 답사 보고서--------------310
3) 실험 ․ 관찰 보고서--------------315
4) 감상 ․ 요약 보고서--------------317
3. 보고서의 작성 절차-------------------320
1) 쓸거리의 확정-----------------320
2) 자료의 수집과 정리-------------321
3) 보고서의 구성과 작성-----------324
4. 보고서의 체제-----------------------326
1) 표지와 목차-------------------326
2) 보고 내용과 첨부 자료-----------328

제 12장 논문 쓰기--------------------------331
1. 논문의 개념-------------------------331
2. 논문의 종류-------------------------332
1) 논문의 일반 유형----------------332
2) 인문과학 논문-------------------333
3) 사회과학 논문-------------------335
4) 자연과학 논문-------------------337
3. 논문 작성의 절차---------------------339
1) 준비 단계----------------------339
2) 집필 단계----------------------344
3) 마무리 단계--------------------347
4. 자료의 활용과 목록 작성---------------348
1) 참고 자료의 인용----------------348
2) 주석과 참고문헌의 정리-----------351
5. 논문의 체제-------------------------360
1)인문 ․ 사회과학 논문의 체제-------
본문내용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글쓰기 교육은 논술을 잘 하기 위한 방법적인 기술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글쓰기’하면 대학을 가기 위해 논술을 잘 쓰기 위해 배우는 것이라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런 점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하면 잘 써야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쓰기는 글을 그럴듯하게, 멋들어지게 잘 쓰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확하고 솔직하게 쓰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바로 보고, 삶을 이야기하는 글은 쓰게 함으로서 어린아이들의 삶을 건강하게 가꾸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끔 화가 나거나 우울할 때 글을 쓰면 스트레스도 풀리고 기분이 한결 좋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저는 우울하면 일기를 쓰는 편인데 한 참 쓰고 있으면 기분도 낳아지고 내가 고민했던 문제가 글을 쓰면서 자연히 해결될 때도 있습니다. 이처럼 글쓰기는 우리의 삶속에서 쉽게 접하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글쓰기를 통해서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자기가 쓰고 싶은 걸 쓰게 하고 또 그것을 솔직하고 정확하게 쓰게 하는 것이 올바른 글쓰기 지도입니다. 글쓰기를 통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풀게 되고 또 자신과 자기 주변의 상황이나 사회에 대해 정확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정확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올바른 판단을 하게 될 때 아이들은 자신에게 닥친 문제 상황들은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곧 글쓰기가 우리 삶에 기여하는 것이고, 또한 글쓰기를 통해 건강하고 올바를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

  • [고대철학 번역] 플라톤의 국가론 원서 번역 과제
  • 실제의 만남을 기록하려는 것이나, 실제 인물들을 묘사하려는 것이 아니었다. 되려 참여자들은 각각 다른 철학적 입장들의 이상적인 대표인 것으로 생각된다.이것은 소크라테스의 묘사에서도 역시 같다. 우리는 초기 대화편을 보고 소크라테스의 방법과 사상에 관해서 비교적 믿을만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초기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는 그 자신의 이론을 제안하지 않지만 그의 대담자의 의견에 대해 비판적으로 질문한다. (『국가』 1권에서) 하지

  • 글쓰기의 기술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제1장 글쓰기의 가치와 의미 191. 언어의 두 모습 192. 언어와 사고 ․ 심리 ․ 문화 211) 언어와 사고 212) 언어와 심리 233) 언어와 문화 243. 글쓰기의 의의 26제 2장 글쓰기의 과정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이론적 인식활동(세계관의 학문)을 말하며, 이것을 지침으로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생활을 보다 잘하려는 실천적 의도를 갖는 학문이다. 물론 여기에도 역사적 발전과정이 있다. 원시민족 간에 있던 여러가지 신화, 전(前)과학적인 해석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적어도 과학적 사유(思惟)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시기를 그 시원(始源)으로 한다.【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이론적 인식활동(세계관의 학문)을 말하며, 이것을 지침으로 인간의 개인적사회적 생활을 보다 잘하려는 실천적 의도를 갖는 학문이다. 물론 여기에도 역사적 발전과정이 있다. 원시민족 간에 있던 여러가지 신화, 전(前)과학적인 해석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적어도 과학적 사유(思惟)의 탄생을 볼 수 있는 시기를 그 시원(始源)으로 한다.【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