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체육 특징, 정의, 유래, 가치, 사회화, 변천, 장애인 올림픽 대회, 과정, 종목, 현황, 문제점, 발전 방향, 개선점, 변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 1

2. 장애인 체육
1)장애인 체육의 정의 -------------------------------------------------------------------------------------- 2
2)장애인 체육에 대한 일반인식 ------------------------------------------------------------------------- 2
3)장애인 체육의 가치 -------------------------------------------------------------------------------------- 3
4)장애인 체육과 사회화 ----------------------------------------------------------------------------------- 3
5)장애인 체육에 대한 새로운 인식 -------------------------------------------------------------------- 4
6)장애인 체육의 역사적 배경 --------------------------------------------------------------------------- 5
7)장애인 체육의 변천 ------------------------------------------------------------------------------------- 5
8)국내 장애인 체육대회 ----------------------------------------------------------------------------------- 6

3. 장애인 올림픽대회
1)기본이념 ----------------------------------------------------------------------------------------------------- 7
2)어원 ----------------------------------------------------------------------------------------------------------- 7
3)발전 과정 --------------------------------------------------------------------------------------------------- 8
4)서울 장애인올림픽과 아테네 장애인올림픽 ------------------------------------------------------ 8

4. 장애인 체육의 문제점 -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1)방송매체의 외면 ------------------------------------------------------------------------------------------ 9
2)장애인 선수에 대한 연금문제 ------------------------------------------------------------------------ 9
3)관리 및 지원부족 ----------------------------------------------------------------------------------------- 10

5. 장애인 체육의 개선방향 - 장애인 올림픽을 중심으로
1)방송 및 언론보도를 통한 인식 전환 --------------------------------------------------------------- 11
2)훈련시설의 확보 및 이용 ------------------------------------------------------------------------------ 11
3)장애인 선수의 복지향상 -------------------------------------------------------------------------------- 11

6. 결 론 -------------------------------------------------------------------------------------------------------- 12

□ 참고자료 ----------------------------------------------------------------------------------------------------- 13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나라는 '88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 이후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식이 개선되었으며 장애인 올림픽대회는 장애인 체육진흥의 획기적인 촉매제로서 작용하였다. 장애인에 대한 기회 균 등의 슬로건은 장애인의 신체활동의 필요성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는 것이다. 장애인 들에 대한 부정적인 의식과 고정관념은 점차 변화되고 있으며 그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요구도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의 개인적 필요성과 욕구 증대에 따라 체육활동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다.

특수체육에 대한 의식의 선진화
미래사회에서는 사회의 안정화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사회의 소외집단인 장애인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고 이에 따라 특수체육의 진흥을 위한 요구도 확대될 전망이다. 특수체육을 통하여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심신의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여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인에게 신체활동을 더욱 권장하고 장애로 인한 신체기능의 악화를 예방하고 체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론] 코카콜라 경영전략
  • 종목에서 세계무대에서 국내 스포츠 위상을 보다 높이고 선수육성은 물론 스포츠 문화 전반에 걸쳐 발전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 코카콜라 올림픽 스폰서쉽 코카콜라社는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부터 스폰서로 참여 그 동안 수많은 선수들이 자신들의 꿈을 올림픽경기에서 실현하는데 기여해 왔다. 코카콜라社의 올림픽 후원금 중 거의 90%가 선수들의 훈련 및 경기, 올림픽 개최 등에 쓰여지고 있다. 올림픽 대회의 오랜 스폰서로서 코카콜

  • [5일 합격] 2023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발전 과정- 휴먼 무브먼트 철학의 이론적 기반은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시작þ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 신체의 교육에서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전환하는철학적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놀이)가 철학적 개념과 교육 이론의 대상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음þ 생활 체육- 스포츠의 교육적 측면과 목표 달성보다는개인의 선택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여가 생활을 위해 참여하는 스포츠 활동þ (스포츠 체육)은 아이들에게 스포츠 기능,지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정의되고 있다. 체육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볼 때 철학은 결과인 동시에 과정이다. 결과로서의 철학은 가치체계이며, 과정으로서의 철학은 그 가치체계를 설정하는 방법이다. 역사적으로 철학은 진선미의 탐구로 구성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에는 모든 것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철학의 역할이다.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의 사랑’이라는 의미를 갖는 그리스어로부터 나왔다. 지식과 지혜라는 것은 과학적 증거에 의한 사실, 역사로부터 나타난 사실,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정의한다면, 그 무엇은 교육내용이 되고, 도달하여야 할 수준은 교육목표가 되며, 교육내용과 목표 모두를 포함하는 깃은 교육과정이 된다. 그러나 단순히 교육의 목표와 내용만을 교육과정이라 하지 않고, 교육의 방법과 결과, 교육의 제도와 정책 등도 모두 교육과정에 포함된다고 본다.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은 시대나 상황에 따라 언제나 변화한다. 경험이 중시되는 경우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학문의 구조가 중시되는 시대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가치가 있는 것임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서로 얽어매는 구조가 없을 때 그 지식은 쉽게 잊어버려진다. 서로 단절된 일련의 사실들은 그 기억 수명이 가련하리만큼 짧다. 원리나 개념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추리해 내는 것만이 기억의 급속한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가장 유능한 학자와 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3. 학습의 준비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