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물자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칸트의 현상과 물자체의 개념과 칸트 철학내에서 현상과 물자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였는지와 또한 정당화되었는지 여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인간의 유한한 인식은 감성과 오성이라는 두 가지 이질적인 인식능력의 결합에 의해서만 가능하므로, 대상이 감성적 직관에 주어지지 않는 한, 인간은 자유든, 영혼이든, 신이든 사고할 수는 있지만 인식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칸트는 ‘오성은 감성에 의해서 제한되지 않고 물자체를(현상으로 보지 않고) 가상의 것으로 부르면서 감성을 제한한다. 그러나 오성은 곧 자기 자신에게도 한계를 설정한다. 곧 물자체를 범주를 통해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고, 따라서 물자체를 알려지지 않는 어떤 것(etwas)이라는 이름 이래서 오직 사고할 뿐이다.’라고 말한다. 즉 물자체는 인식능력을 제한하는 한계개념(限界槪念)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물자체가 한계개념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론적인 선험적 종합판단은 현상과만 관계하고 물자체와는 관계하지 못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Immanuel Kant, 『순수이성비판 1』, 백종현 역, 아카넷, 2012.
F. Thilly, 『표준 서양철학사』, 김기찬 역, 현대지성사, 1998.
Sterling P. Lamprecht, 『서양철학사』,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2009.
황문수, 「칸트와 물자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인문학연구』,1996. Richard Kroner, 『칸트에서 헤겔까지 1』, 연효숙 역, 서광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