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물자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칸트의 현상과 물자체의 개념과 칸트 철학내에서 현상과 물자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였는지와 또한 정당화되었는지 여부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유한한 인식은 감성과 오성이라는 두 가지 이질적인 인식능력의 결합에 의해서만 가능하므로, 대상이 감성적 직관에 주어지지 않는 한, 인간은 자유든, 영혼이든, 신이든 사고할 수는 있지만 인식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칸트는 ‘오성은 감성에 의해서 제한되지 않고 물자체를(현상으로 보지 않고) 가상의 것으로 부르면서 감성을 제한한다. 그러나 오성은 곧 자기 자신에게도 한계를 설정한다. 곧 물자체를 범주를 통해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고, 따라서 물자체를 알려지지 않는 어떤 것(etwas)이라는 이름 이래서 오직 사고할 뿐이다.’라고 말한다. 즉 물자체는 인식능력을 제한하는 한계개념(限界槪念)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물자체가 한계개념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론적인 선험적 종합판단은 현상과만 관계하고 물자체와는 관계하지 못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Immanuel Kant, 『순수이성비판 1』, 백종현 역, 아카넷, 2012.
F. Thilly, 『표준 서양철학사』, 김기찬 역, 현대지성사, 1998.
Sterling P. Lamprecht, 『서양철학사』,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2009.
황문수, 「칸트와 물자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인문학연구』,1996. Richard Kroner, 『칸트에서 헤겔까지 1』, 연효숙 역, 서광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움가르텐에 있어서 미학의 대상이 무엇이며....
  • 고유한 표현은 , 좀더 정확히 말해서 이라 한다. 슐레겔 (A. W. Schlegel)은 을단어라고 하면서 배척한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피히테의 교육사상
  •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현대에 이르러 국가 민족의 장애를 걱정하고 그러한 국가 민족의 운명이 다음 세대의 교육에 달려 있다는 것을 느끼고 관심 갖는 사람이라면 피히테의 국민적 자각과 애국심의 교육적 의의를 깊이 성찰해 보아야 할 것이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예술작품은 단지 윤활제일 뿐이다
  • 칸트-물자체, 플라톤-이념)에 의해 의미와 숨겨진 실재성을 지닌다. 이러한 관점에서 두 이론의 내적인 의미는 동일하며. 이것은 더 이상의 증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31 p236)2. 이념은 어떻게 인식되는가언급한대로, 개별적 대상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으로의 이행은 가능하지만 (중략) 즉, 인식은 의지의 수단이라는 굴레에서 해방되며, 바로 이로 인해 주체는 단순한 개별자이기를 포기하고, 의지가 없는 순수한 인식의 주체가 된다. 이러한 인식

  • 칸트에 대하여 레포트
  • 칸트에 대하여CONTENTS1. 칸트의 생애2. 칸트의 사상적 배경3. 경험론과 합리론4.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 5. 12 범주론6. 칸트의 선험적 영역7. 물자체와 현상계의 이원론적 측면8. 칸트의 이원론의 한계와 과제 9.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의미와 한계10. 칸트 철학의 의미와 한계칸트의 생애1724. 4. 22 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1804. 2. 12 독일의 계몽주의 사상가.칸트는 1724년 4월 22일 동프로이센 쾨니히스베르크에서 출생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학

  • 칸트의 물자체와 타자
  • 칸트의 물자체와 타자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회는 보통 자연 과학적 탐구에서 관찰자의 자유에 대한 경험에 대해 유비적인 표현으로, 운동하는 대상의 한가운데에 확고부동한 지성을 위치시키는 것으로 이해된다. 천문학에서 코페르니쿠스가 지구라는 관찰자의 위치에서 태양이 위치한 새로운 점을 선택했던 것처럼, 철학에서 칸트는 이전까지의 형이상학자들이 주관을 외부의 객관에 대한 반영으로 이해했던 주관과 객관의 위상을 역전시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