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지니스] [A+] E-BUSINESS E-비즈니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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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e-비즈니스 마케팅의 등장배경

시장의 변화

고객의 변화

정보기술의 변화

★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념

e-비즈니스 마케팅의 정의

e-비즈니스 마케팅의 방법

e-비즈니스 마케팅의 장단점

★ e-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e-비즈니스 마케팅


시장의 변화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시장참여자, 제품, 프로세스에서의 새로운 변화가 유도
새로운 마케팅 개념, 즉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의 장점을 살리면서 마케팅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

시장참여자(player) 측면
순수 온라인 기업 혹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는 기업이 엄청나게 증가
사이버상에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만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증가

제품(product) 측면
과거의 물리적 제품 중심에서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제품이 출시
제품의 속성이 여러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원하는 시기에 제공되어야 하며, 사용자의 제품검색 및 선택이 용이한 형태로 변화

프로세스(process) 측면
과거의 물리적 프로세스에서 점차 디지털 프로세스의 비중이 증가
시장참여자간의 거래활동(제품검색, 제품비교 및 선택, 제품구매, 대금결재, 제품전달 및 서비스 등)이 사이버상에서 전개

고객의 변화
과거의 고객들은 특정 기업과 제품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되면 이에 대한 충성도 역시 꾸준하게 유지
최근의 고객은 인터넷의 활용을 통해 보다 넓어진 선택권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성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택하며 일시적인 유행 흐름에 편승하는 경향이 존재
최근 고객은 과거와 같이 5-10년 정도의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충성도나 선호도가 아니라 불과 수개월만에 변할 수 있는 충성도와 선호도를 나타냄
고객 선호도의 변화를 빨리 파악하여 적응해야 하며, 보다 감각적이고 선진화된 마케팅 기법의 개발을 통해, 신속하게 고객의 관심을 끌어 제품을 판매할 필요성 증대

정보기술의 변화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고객들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부각시켰으며, 자연스럽게 고객의 개별적 요구를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의 개발을 유도
컴퓨터와 통신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개인화 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텔레마케팅, 다이렉트 마케팅 등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을 전개 가능

마케팅 개념의 변화
일대일 마케팅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마케팅 개념이 변화
고객과의 양방향성 커뮤니케이션, 개인화된 상호작용, 고객주문형 가치 제공 등이 가능


개념적 정의
대부분의 학자들이나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역시 e-비즈니스 마케팅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데 있어서 다소 차이점 존재
이는 기업이 수행하는 e-비즈니스 마케팅 활동의 범위 및 e-비즈니스 마케팅에 적용되는 정보기술의 종류에 따라 전개 가능한 마케팅 활동에서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
최근의 보편적 관점
고객 개개인과의 1대1 관계를 보다 중요하게 인식
모든 고객 개개인들의 성향 파악을 실시
지속적인 관계 마케팅 전략을 추구
온라인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데 초점

e-비즈니스 마케팅의 특징
일대일 마케팅을 지원
양방향 마케팅을 지원
멀티미디어 광고기능을 제공
광고효과의 측정이 용이
유연한 가격결정이 보장

온라인 광고(internet online advertisement)
1994년 10월 미국의 HotWired가 회사의 인터넷에 AT&T, Sprint 등의 통신회사 광고를 배너형태로 게재한 이후 본격적으로 활성화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으로서, 단순히 고객에게 회사의 이미지나 제품을 인식시키는 도구에서 벗어나 실제적으로 고객의 제품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인식
대표적 유형에는 배너광고(banner), 스폿임대광고(spot lease), 스플래쉬 스크린광고(splash screen), 이메일광고(e-mail) 등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
장점은 다수의 고객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24시간 계속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나 가상현실 등의 기법을 활용

이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
인터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기능
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 즉 기업홍보, 제품 및 서비스 소개, 판매촉진 등을 전개 가능
장점은 소비자 개개인에게 정보를 직접 전달할 수 있으며, HTML 형태의 문서를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형태의 정보와 연결하여 전달할 수 있으며, 기존의 DM보다 비용이 저렴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ed marketing)
일대일(1:1) 마케팅으로도 불리우며, 과거에서부터 일부의 산업 및 기업들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념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신규고객의 유치보다는 기존고객의 유지에 초점을 두는 형태로 발전
고객별 평생가치(lifetime value)의 산정, 고객별 선호되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홍보, 고객별 차별화된 이벤트 전개 등의 활동이 필요
장점은 대고객 서비스 차별화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 고객의 충성도 제고, 마케팅 활동비용의 감소, 고객별 평생가치 분석 및 관리가 가능 등

e-CRM
기존의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에 일대일 마케팅 개념이 추가되어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발전한 형태를 의미
즉, 고객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 및 유지하는데 초점을 두며, 기업의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의미
e-CRM 추진을 위해서는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 이외에도 기업의 기술적 기반구조에 속하는 프론트 오피스 시스템과 백 오피스 시스템간의 유기적 연결과 조화가 필요
장점은 고객관리의 효과성 제고, 고객만족도 제고, 마케팅 활동비용의 절감, 차별적 서비스의 제공 등

e-비즈니스 마케팅의 장점
고객관리 및 표적집단에 대한 접근이 용이
개별 고객이나 표적 집단의 접촉 및 일대일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잠재고객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제품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 제고 가능
즉,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형성, 고객요구의 실시간 파악, 신속한 대고객 서비스 제공, 제품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고객의 의견 반영 등이 가능
판매경비 및 판촉비용의 절감이 가능
많은 판매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이 가능
판촉에 있어서 전자메일, 웹사이트 홍보, 전자카탈로그 등을 통해 소요 비용을 절감 가능

e-비즈니스 마케팅의 장점 (계속)
고객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기업과 고객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유연하게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로 하여금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리고 고객의 불만사항은 무엇인가 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
고객은 온라인 채팅 및 뉴스그룹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선호도 등을 쉽게 파악 가능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 가능
서버 구입이나 홈페이지 작성 등의 제한된 영역에만 경비가 소요됨으로써 제품의 가격결정에 유연성 확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24시간 365일 동안 다각적인 판매와 마케팅 활동 전개가 가능

e-비즈니스 마케팅의 장점 (계속)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
무제한의 정보 제공이 가능하며, 시간이나 지면의 제약을 받지 않고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공 가능
영상, 그래픽, 음향, 문자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광고의 제공 가능
광고의 효과측정이 비교적 용이
웹 로그분석 시스템을 통해 광고효과의 측정 및 소비자 정보의 분석 등이 가능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반영 가능
새로운 시장개척을 지원
시장의 진입장벽을 넘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만으로도 세계적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

e-비즈니스 마케팅의 단점
신속한 멀티미디어 정보의 전송에 한계점 존재
현재의 인터넷 전송속도는 웹 사이트에 게재되어 있는 텍스트,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고객에게 신속하게 전달하는데 있어서 다소 만족스럽지 못함
이는 고객들로 하여금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고자 하는 동기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데 한계점 보유
전통적 쇼핑센터에서 직접 물건을 고르거나 화려한 상품 카탈로그를 확인해서 물건을 주문하는 방식에 비해 구매욕구 자극의 한계 존재
향후에는 가상현실 등의 선진화된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한 고객의 구매욕구 자극방안을 모색할 필요성

e-비즈니스 마케팅의 단점 (계속)
상거래 및 개인 신상정보의 보안성 유지 측면에서 부분적 한계 존재
인터넷의 개방적 특징으로 인해 상거래 및 신상정보의 유출 가능성 존재
향후에는 고객들과의 접촉 및 거래과정에서 지불방식의 다양화, 지불과정의 안전화, 신상정보의 보안화 등의 사전대책을 마련할 필요성

e-비즈니스 마케팅의 장단점 요약


4P 전략
기업이 전통적 마케팅 믹스로서 가격(Price), 제품(Product),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중심으로 어떠한 제품을, 어느 정도의 가격대에, 어떠한 홍보노력을 통해, 어떻게 제품을 유통시킴으로써 표적시장에서 효과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

4P 전략 (계속)
제품전략
제품을 인터넷상에서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할 필요성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 회사나 제품의 브랜드, 회사나 제품의 로고, 제품의 포장, 제품 관련 서비스의 특성 등을 중심으로 구성
가격전략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현재 혹은 향후에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책정할 것인가, 어떠한 가격전략을 구사할 것인가 등에 대한 내용을 정의
가격 결정에 있어서는 기업이 처한 상황 및 목적에 따라 저가격전략과 묶음가격전략 등을 활용 가능
배송료 결정에 있어서는 고객이 구입한 제품의 판매금액과 배송지역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배송옵션을 개발할 필요성

4P 전략 (계속)
유통전략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내용과, 고객이 제품을 주문하여 이를 신속히 전달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
고객의 대금 결제시 개인정보의 유출로 인한 폐해를 방지하기 위한 인증 및 보안체계, 약속한 시간대에 제품을 전달하기 위한 배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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