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반찬전문점 성공사례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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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반찬전문점의 창업과 절차를 설명하고 성공사례와 성공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반찬전문점 현황
1. 개요
2. 현황

Ⅲ. 반찬점문점 창업
1. 창업절차
2. 상권분석
3. 인허가 사항

Ⅳ. 사업계획
1. 사업계획수립 및 사업성 분석
2. 개업준비

Ⅴ. 반찬전문점 성공사례
1. 반찬사랑
2. 진이찬방
3. 장독대 (프랜차이즈)

Ⅵ. 반찬전문점 성공전략
1. 창업전략
2. 입지선정전략
3. 사업장 전략
4. 광고 및 판촉전략
5. 체인점창업전략
6. 공동창업전략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고급화, 전문화되어 가는 창업시장에서 반찬전문점은 블루오션에 속한다. 하지만 이러한 틈새시장을 제대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물류유통의 선진화가 전제 조건이다. 외식업계의 전반적인 불황속에서도 유독 반찬가게는 성장하고 있다.
반찬전문점이 소자본 창업자 사이에 관심의 대상이다. 현재 시장규모는 4000억 원 정도로 작지만 그 규모는 갈수록 커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특히 생활밀착형 업종으로 10평 이내의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주부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 장점. 핵가족화와 독신자 증가, 고령화 및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 등 환경변화에 따른 틈새업종이라는 점도 매력적이다.
반찬전문점의 형태는 독립 자영업 형태인 독립점포와 프랜차이즈형 점포로 나뉜다. 흔히 재래시장에서 볼 수 있는 독립점포가 아직은 많은 편. 하지만 350여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거느린 업체가 등장할 정도로 프랜차이즈형도 증가 추세다. 중년 주부들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재래시장을 이용하지만 위생이나 진열 및 보관, 다양성 등이 독립점포의 취약점으로 꼽힌다. 반면 프랜차이즈형은 다양한 아이템과 제품으로 무장해 젊은 층에서 특히 인기를 얻고 있다.
분명히 많은 주부들이 반찬가게에서 구매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자체 통계에 의하면 반찬가게 구매자의 약 30~40%정도는 반찬 사는 것을 일부러 드러내 놓고 싶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주부가 구매할 경우이다. 약 30%정도는 부부가 함께 편하게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점포비용과 조리법만 배운다면 반찬가게는 의외로 성공하기 쉽다. 반찬전문점은 집에서 하는 것과 같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조리하고, 좋은 재료를 선택하여 정성되게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이에 반찬전문점의 창업과정과 사례분석을 통해 성공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형석, 창업 이렇게 하면 무조건 성공한다, 머니플러스, 2004
양혜숙, 웰빙창업 돈이 보인다, 퉁크, 2004
차병희, 누구나 먹거리 창업으로 부자되기, 방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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