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장애인 특수교육 현황 및 문제점진단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특수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진단과 개선방안 및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장애인 특수교육
1. 비장애인 시각에서의 특수교육 이해
2. 일반교사 시각에서의 특수교육 이해
3. 장애아동 부모들의 특수교육 욕구

Ⅲ. 특수교육의 현황
1. 장애인과 가족
2. 특수교육의 현실
3. 학교과정별 장애인 학생 수와 특수교육 대상학생 수
4. 학교과정별 장애인 학생 수와 특수교육 대상학생 수
5. 특수학급 설치학교 장애학생용 시설 설치현황
6. 특수학급 도서관 설치현황

Ⅳ. 특수교육의 문제점
1. 환경적인 요인
2. 정책적인 요인

Ⅴ. 특수교육 정책 현안과제 추진사항 및 방향

Ⅵ. 특수교육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장애인 교육제도 개선의 필요성
2. 조기교육
3. 특수교육심사위원회
4. 개별화 교육계획
5. 통합교육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는 특수교육의 정책방향을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무상교육 기회 확대, 통합 교육 기반 구축 및 내실화 촉진,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및 지원확대로 설정하고 장애학생의 교육권과 학습권 보장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과 달리 분명히 보편과 정상에서 일탈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그렇지만 특수교육은 처음에 일반교육의 한계로 인해 보편성과 정상을 벗어난 장애아동들을 특수교육이라는 특정범주에 포함할 수밖에 없어 출발한 교육이다. 즉, 특수교육은 다양한 특성과 교육요구를 지닌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내용및 교육방법으로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만족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교육으로 일반교육보다 더 많은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해마다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순회교육을 703명의 교사가 2,99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시설, 병원, 학교에서 순회 방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장애범주 구분을 범주 A(Disabilities) 전맹, 약시, 농, 난청, 중도정신지체, 복합장애와 같은 구조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어 부가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범주 B(Difficulties) 범주 A나 C에 해당되지 않지만 학습에 어려움으로 부가적 교육적 요구가 필요한 아동, 범주C(Disadvantages) 사회 경제적, 문화적, 언어적 요인으로 야기되어 부가적인 교육적 요구가 필요한 아동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재 OECD 특수교육 요구아동(Special Education Need Students)이 DDD(Disabilities, Difficulties, Disadvantages)체제로 변화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 학생(Disabilities)에 국한되었던 특수교육이 장애학생 이외에 학습에 곤란과 불리를 당하고 있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에 최적합한 교육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우리의 특수교육 정책 관점과 방향에도 많은 인식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특수교육 지원체제의 변화를 고려하여 현행 특수교육의 현황, 문제점, 현안 과제별 정책의 방향과 진행 중인 특수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윤광보, 특수교육 총론(예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
이승희, 특수교육평가, 학지사, 2006
김용욱,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집문당, 2005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5
박원희, 살아있는 특수교육 이야기(이론과 실제의 교류), 북카페, 2006
김남순, 특수교육행정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 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 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장애 아동들은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의 특수반에 진학하였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회성 결 여를 초래하고, 결국에는 사회에서 분리되어 버리는 경우를 만든다. 이러한 장애인들과 비 장애인들 간의

  • 장애아동복지 서비스 분석
  • 및 서비스 현황1. 장애아동 관련 법령2. 장애아동 관련 정책1). 소득보장정책2). 의료재활서비스3). 교육재활서비스4). 장애인복지시설서비스 5). 가족 지원 사업6). 장애아동복지지원법03 Contents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장애예방을 위한생애지속적 서비스 체계2. 소득보장정책의 강화3. 치료재활서비스의 확대4. 특수교육의 확대와 질적 재고5.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6. 서비스 전달 체계04 Contents 생각해 볼 문제-

  • 장애인복지론 -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과 장애인 고용환경 개선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전달체계 개선
  •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조건(4) 국가 및 지방차지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2. 장애인 직업제할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장애인 노동자의 고용 불안정(3) 장애인 노동자의 노동 조건(4)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책임 규정의 한계성(5) 기업인의 장애인에 대한 의식2. 장애인 직업재활의 현황 및 문제점1) 직업훈련시설현황(1) 장애인 복지시설의 운영(2) 특수교육현황2) 장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현황 및 문제점 11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 15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사례 17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17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 .18제6장. 개선방안 .24제1절. 국가의 할 일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장애인의 고등교육권 제2절. 접근권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특별전형제도 제1절. 현황 제2절. 문제점 제4장.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체계 제1절.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개관 제2절. 연세대학교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실태사례 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제6장. 개선방안 제1절. 국가의 할 일 제2절. 대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