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관계마케팅의 이해와 성공,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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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관계마케팅의 이해
02 관계마케팅 성공사례(신세계 백화점)
03 관계마케팅 성공사례(레고)
04 관계마케팅 실패사례(넥슨)
05 관계마케팅 실패사례(프리챌)
본문내용
관계마케팅이란?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의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키는
마케팅 활동으로서, 장기간에 걸친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과의 대화를
창조하여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장치이다.



1958년 특허 출원 후 40여 년간 세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던 레고는 1998년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했음.
비디오, 컴퓨터 게임의 등장, 즉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아날로그 장난감 레고는 큰 위기에 봉착하며 시대에 뒤떨어지게 됨.
대응책으로 레고는 스스로 비디오 게임 산업에 뛰어드는 한편, 의류, 시계, 영화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함과 동시에 상품 구성을 어린이 중심에서 성인 고객층으로 확대하지만 오히려 기존의 어린이 고객이 떨어져 나갔고 적자 행진이 계속됨. 2004년에는 18억 크로네의 적자 및 총부채 50억 크로네를 기록하면서 부도가 나거나 경쟁업체에 팔릴 것이라는 소문이 돌음.
결국 잘못된 고객포트폴리오 관리와 관계 모니터링으로 추진한 사업 다각화가 주요고객을 놓치고 적자행진을 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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