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정치적 영향력과 정부의 SNS단속에 대한 미디어 보도 분석-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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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사기간, 조사대상
주제선정 이유

SNS의 정치적 영향력
SNS 단속 논란

적용이론
* 프라이밍 이론
* 프레이밍 이론
* 침묵의 나선 효과 이론

정리
조사의 한계점, 대안이나 전망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0.26 서울시장 선거
SNS 단속 논란


(13일) 선거운동 시작

(14일) 선관위, SNS이용자 선거운동 가능 범위 발표 (10문10답과 운용기준)
(19일) 선관위, SNS 심의 추진 조직 신설 발표
대검찰청, SNS 불법선거운동 단속 발표
(24일) 선관위, 인증샷 10계명 발표, 특정후보지지 유명인사 선거일 투표독려 못해

(26일) 10.26 서울시장 투표일


지난 10월 26일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각계에서는 박원순 후보의 당선 이유로 20대 및 30대 젊은 층의 투표율 상승을 꼽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표율 상승의 중심에는 트위터 및 페이스북을 비롯한 s ns가 크게 자리잡고 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선거철 마다 s ns가 화두가 됐지만,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의 s ns 영향력은 그 어느 선거 때보다 높았습니다.
당장 내년 총선, 대선에도 s ns를 통한 정치참여 열풍이 거셀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SNS 의 정치적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를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영향력에 더해 선거에서 sns의 부정적 측면에 대해 검찰은 sns불법선거운동을 단속하겠다는 발표를 하고
Sns 단속에 대한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는 어떠했고 앞으로의 전망과 대안을 제시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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