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류관광 만족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ㅣ. 서론
1. 한류현황
1)한류란? 2)중국 한류와 중국인 한류관광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ll. 적용 이론
1. 기본 이론 설명: 관광 이미지
2.적용 사례: 한류 마케팅
1)한류마케팅 2)한류마케팅의 효과
3)중국인관광객과 한류마케팅 4)한류 마케팅과 관광지이미지

lll.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1. 연구 방법: 설문지 법, 문헌 연구 법
2. 가설 설정

lV. 분석결과
1. 분석 결과
2. 가설 검증
3.가설 분석
<한류의 문제점>

V. 결론 및 토론 주제
1.결론
<한류 관광의 해결책>
2.토론 주제

<참고 문헌>

본문내용
ㅣ. 서론

최근 아시아를 중심으로 널리 퍼지고 있는 한류열풍은 한국의 국가이미지, 관광지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류를 이용한 한류마케팅 역시 관광객을 유치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러한 시점에서 과연 한류열풍이 한국관광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이를 이용한 한류마케팅이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에게 어떠한 의미를 갖고 그 동안의 문제점을 알아보면서, 한류마케팅을 통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증진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1. 한류현황

1) 한류란?

한류의 뜻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류란 원래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일컫는 말로 찬바람이라는 뜻의 한류(寒流)와 동의어인 한국의 물결이라는 뜻의 한류(韓流)를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이래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다. 중국 언론매체는 범중화권과 동아시아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어다는 '한국대중문화 열풍'을 지칭하는 용어로 한류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그 이후로 흔히 중국, 홍콩, 일본, 대만,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드라마나 대중음악, 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과 한국 대중문화를 선호하고 추종하며 따라하려는 일시적인 사회문화적 현상을 나타내는 말로 통칭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2001.10.8)

참고문헌
-중국유학생의 관광지 선택속성과 한국관광지 이미지가 관광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비차오
호남대학교 대학원 : 관광학과 2011. 8
-중국인 20대 “항(抗)한류”현상에 관한 연구 : 한국TV프로그램 시청 중심으로 : 인하대학교 2011
-한류가 관광지이미지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 방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양리
호남대학교 대학원 : 관광학과 2011. 8 蒋飛菲 동국대학교 : 관광호텔경영학과 2009. 8
-중국유학생들이 지각하는 한국의 관광목적지 이미지에 관한 연구 진평 대구대학교 대학원 : 관광경영학과 2007
-서울관광이미지 평가와 관광만족도에 관한연구 : 중국관광객을 중심으로 장매매 배재대학교 2009 관광경영학과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삼성 경제 연구소> : seri ceo 인포메이션 제 503호. 2005
-중국 관광객의 한류패션 쇼핑관광 현황에 대한 고찰 : 경원 대학교 2011
-Perceptions-Based Analysis of Tourism Products and Service Providers -Josef A. Mazanec and Helmut Strasser
-Determinants of Tourism Return Behaviour -Patrícia Oom do Valle, Antónia Correia, and Efigénio Rebelo
-Tourists’ Perceptions of Relational Quality Service Attributes: A Cross-Cultural Study -
Nelson Kee-Fu Tsang and John Ap
-How They See Us: Perceived Effects of Tourist Gaze on the Old Order Amish -Deepak Chhabra
-Perceptions in International Urban Tourism: An Analysis of Travelers to Seoul, Korea Yong K. Suh and William C. Gartn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관광공사 13자료 13) 남이섬 방문 관광객의 여행 형태 자료: 한국관광공사 14자료 14) 뉴질랜드의 프로도 경제 23그림 1) 일본만화 협한류(嫌韓流) 6그림 2) 영화 “외출” 10그림 3) 삼척의료원 10그림 4) 팰리스 호텔 10그림 5) 삼척 해수욕장 11그림 6) 삼흥 모텔 11그림 7) 삼척시 운영 홈페이지 12그림 8) 한류 파넬전 12그림 9) 한류의 지나친 상업화 풍자 만화 12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 중국에 방영되어

  • [중국문화산업론] 중국 중경에 대해서
  • ♢ 목차 ♢1. 서론가. 연구배경 나. 연구목적2. 본론 PartⅠ가. 중국의 관광현황나. 중경의 개괄적 소개다. 중경의 경제・문화적 발전현황라. 중경의 관광현황 PartⅡ가. 중경시장의 분석나. 상품의 소개다. 중경시장 진출전략(1)SWOT분석(2) STP분석(3)마케팅전략3. 결론 및 보안점* 참고문헌 및 사이트1. 서론가. 연구배경 올해 뉴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들 중에 하나는 바로 한류일 것이다. 한류로 인해 한국으로 들어오는 일본과 중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류의 각 국별 현황과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과 등을 살펴 보고 한류 열풍의 긍정적인 지속화 방안을 위한 대책을 제시 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제 2장에서는 한류의 현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한류가 관광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본다, 4장에서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여 한류 열풍의 긍정적인 지속화 방안을 논의 할 것입니다.Ⅱ. 한류에 대한 현황 분석1. 국가별 현황1) 중국 현황본격적인 한류 열풍의 진원지는 중국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의 개념 및 발생배경2. 한류 발생의 원인과 의의 3. 한류에 대한 인식4.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Ⅲ. 한류관광의 현황과 실태1. 한류관광의 현황2. 한류관광의 실태Ⅳ.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1. 한류의 문제점2.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Ⅴ.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한국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한류라는 현상에 즐거우면서 당황하고 있다. 그 이유로써 1990년대 중반 중국과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제2장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한류의 배경과 개념제2절 한류의 범위와 특성제3절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제3장 우리나라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현황제1절 중국인의 해외여행 현황제2절 방한 중국관광객의 동향 및 특성제3절 중국인 대상 여행상품의 실태 분석제4장 중국인 관광객 유치의 문제점제1절 중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