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소비자 특성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1)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자행동
2) 또래집단의 영향력
3)성인 소비자 행동으로서의 이행과정
4) 가치관 혼란에서 오는 소비 행동

2. 소비자로서의 청소년
1) 용돈
2) 용돈 지출 항목
3) 소비의 실제
▪ 패션
▪ 화장

3. 소비지향적인 청소년 문화에 대한 문제점

4. 해결방안 모색?
1) 사회 전체의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
2) 청소년의 노동에 대한 인정과 사회적 지원
3) 청소년의 소비에 대한 사회적 지원
4) 청소년 소비자교육

본문내용
청소년들의 씀씀이가 커지고 있다. 한 두 명의 자녀와 부모로 이루어진 핵가족에서 청소년들은 가정의 왕이자 소비의 주역이 되었고 이들을 겨냥한 각종 산업은 번창하고 있다. 자녀에 대한 부모 투자 증가, 용돈의 증가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사회와 산업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계획 커져가고 있다.
산업에 큰 입김을 부는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과 실제를 알아보고, 그와 함께 나타나는 청소년 패션, 외모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

청소년기의 독립성이나 자아주체성 추구와 같은 인지발달 특성으로 인하여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자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동도 아니고 완전한 성인도 아닌 애매한 입장에서 청소년기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정서적 불안과 심리적 혼란은 청소년 소비자로 하여금 성인소비자보다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소비자행동을 하게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청소년 소비자는 다른 시기의 소비자와는 구별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례관리와 재활상담
  • 소비자가 재활상담가들이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갖고 있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1) 내담자는 재활상담가가 재활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기를 원한다. 재활상담가는 전반적인 재활 서비스에 대해 간략하고 직접적인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Brown (1989)은 재활상담가는 다양한 장애특성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2) 재활상담가는 장애에 대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기를 원한다. 효율적인

  • [졸업] [경찰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범죄학개론]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 청소년문화를 형성해 가기도 한다.따라서 인류사회가 건전하게 존속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범죄에 물들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을 보살피고 그러한 성장이 가능한 올바른 환경을 조성해 주여야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첫 번째 의무이자, 가장 중요한 기본 과제라 하겠다. 하시모도(Hashimoto)에 의하면 청소년범죄의 특성은 J. Hashimoto, Adolescent Crime and Juvenile

  • 텔레비전 광고를 활용한 매체 이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 수업
  • 특성상 수용자들은 광고 자체의 감상 및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광고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오히려 오늘날의 광고주들은 소비자들이 허위 광고의 판매 의도는 쉽게 간파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이미 깨닫고 거짓된 주장보다는 과장이나 신념에의 호소, 불완전한 비교 진술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광고가 학생들의 언어 현상 뿐 아니라 문화까지도 지배하여 생활방식과 사고까지 바꿔놓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기능을 내포하고 있음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청소년들의 욕구와 문제에 부응하고 융통성, 기민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 적용 및 평가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Ⅲ. 결 론현재 우리 학생들의 문제는 미국 학생들이 80년대 이후 경험하고 있는 그것들과 유사점이 많다. 가출, 학교 중퇴, 범죄, 약물, 정서 및 행동장애, 정신질환, 자살 등의 문제들이 심각화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학교폭력은 많은 학생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와 우리의 현실과의 차이점을 찾는다면 우리 학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