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올림 1》 선정 이유
2. 《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
(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
(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
(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

3.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중학교 시절을 다룬다.
감수성이 예민한 사춘기 소녀, 여주인공
다양한 인물 유형
나레이션과 독백 – 자세한 심리 묘사



(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
(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


(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
(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② 귀인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심리치료의 의미와 역사
  • 성장을 위해 사고와 감정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같은 미술치료자를 만나는 아동은 정말로 행운아이다. 미술은 외과의사의 수술기구처럼 강력한 도구이다. 무의식을 안전하게 노출하도록 하려면, 미술을 주의깊고 기술적으로 사용하여야한다. 장애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하려면, 그들의 미술작품뿐 아니라, 그들의 작업환경을 이해 해야 한다. 미술치료는 아동이나 가족에게 상징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미술을 사용해야하며,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드라마 을 매개로 한다. “어른들은 모르고 아이들은 감추는 진짜 학교 이야기.” 의 첫 회에서 학교의 모습을 보여주며 나오는 내레이션이다. 은 현재 지적되고 있는 학교의 문제를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으로 녹여 낸 드라마이다. 의 가장 큰 특징은 학교의 현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등 다른 학교 관련 드라마들은 학교의 현실보다는 그 나이대의 성장통과 사랑 등을 다루면서 일종의 학교 로망을 만

  • [인간관계심리학] 형제자매관계- 영화 ‘아메리칸 스윗하트’성장드라마 ‘반올림’을 중심으로
  • 부정적 영향과 동시에 그러한 갈등 상황으로 하여금 자기 개념의 성장이라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문헌박소라(2001). 「형제갈등의 해결과정과 어머니의 역할」.기현주(2004). 「형제갈등의 해결과정과 어머니의 역할」.김상희(1983). 「학령전 아동의 형제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허혜경․김혜수(2002). 『청년발달심리학』(서울: 학지사)권석만(1997)「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
  • 교육적이고 시사적인 프로그램을 편성하기도 하나 시청률에 의지해 갈수록 흥미와 한순간의 웃고 즐기는 오락프로그램을 청소년들이 많이 보는 시간대에 편성하고 있다. 최근 종영한 청소년 드라마 반올림의 경우 시청률에 의지하여 종영하였다고 들었는데 국내 방송3사중 공영 방송인 KBS를 제외한 나머지 사에서는 청소년 드라마나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의 제작 및 편성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MBC에서는 평일날 청소년들의 토론의 장을 만

  • 한국 무용동작치료의 발전을 위한 제언 및 전망
  • 교육기관과 학회의 두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1) 교육기관에 대한 제언무용 동작치료 교육기관의 주된 임무는 질적으로 우수한 치료사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러한 양질의 치료사 양성을 한국 무용동작치료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주요과제이다. 우수한 자질의 치료사란 무용적인 능력, 심리학적 지식, 정신병리적 지식과 같은 외적인 조건과 이해와 사랑이라는 내적인 조건을 갖춘 치료사이다. 따라서 이러한 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