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념-경험적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등장배경
2.개념-경험적 패러다임이란?
3.대표적 학자
1.파커(Parker) 2.브루너(Bruner)
3.슈왑(Schwab) 4.워커(Walker)
5.부참(Beauchamp) 6.듀이(Dewey)
4.함의점과 비판점
5.마무리 (문제풀이)
본문내용
Ⅱ. 개념-경험적 패러다임이란?

실증적인 과학적 연구에 기초를 두어서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

교육과정은 학문적 가치가 없거나 적은 지식을 지양하여야 한다

모든 학문에 내재된 고유한 구조가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찾아내야 한다

수량화하고, 법칙을 찾아내고 예언하고 통제하는 실증주의적 합리성에 기초
한 양(量)적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
경험적: 교육과정 연구를 실용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

개념적: 교육과정 연구를 교육목표의 의미, 내용의 성격, 지식이나 교 과의 성격을 구명하고 그 가치를 논의

핵심적 질문은‘무엇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학습시킬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개념을 채택할 목적으로 계획적인 전략을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과정으로서 궁극적 으로 변화를 초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통신모형 등에 기초하고 있다.③ 실행 교수자료나 전략을 실제상황에 활용하는 것이며, 제도화는 교수혁신을 조직문화나 구조 속에서 계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인과 조직 모두의 변화를 요구하는 실행과 제도화가 함께 이루어질 때 진정한 활용기능이 있게 된다.④ 정책과 규제 교육공학의 보급과 활용에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수 있을 것이다.Ⅳ. 참고문헌인터넷자료http://my.dreamwiz.com/ezfree/th/dewey.htm논문 정은주, 논문; John dewey의 도덕 교육론에 있어서의 인간성 형성 요인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3, 참고.전혜경, 논문; J. Dewey 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참고.이영화, 논문; 죤 듀이의 교육원리가 체육에 주는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참고.도서탁영진, (희소) 교육학, 열린교육, 2004.조화섭, 교육학, 교육마을, 2003.

  • 유아교사와 지식 -사고하는 유아교사
  • 개념을 통해 다양한 매체를 통한 표상화 기 회의 적극적 확대와 이를 통한 개념적 확산 개인간의 의사소통 강조 - Vygotsky의 이론의 개인의 지식구성을 위 한 개인간 의사소통 중시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과 의미의 공유발현적 교육과정 - 사회적 맥락에 기초한 아동의 지식구성에 있어서 적극적 역할규정과 직접 경험을 강조* 구성주의라는 인식론적 패러다임을 유아교육에 적용하고자 한 교육학자들은 주된 이론적 기초를 상당부분 Piaget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교육학적 지식Ⅱ. 교육의 패러다임적 전환1. 우리의 교육체계를 효과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교실을 조사2.변화와 패러다임Ⅲ. 구성주의 철학과 구성주의 심리학1.구성주의 철학가. 객관주의나. 구성주의 2.구성주의 심리학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구성주의 인식론나.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이론다. Vygotsky의 사회적 발달이론 3. Eisner 의 교육과정가.교육에서 ‘기초교과로의 복귀운동’대두와 문제점나. 개념 형성에서 감각의 역할다. 표상의

  • [교육과정] 좋은수업전략들-구성주의 교육철학
  • 패러다임적)변화는 인간의 학습법: 두뇌, 마음 ,경험 및 학교-(2년간 인간의 학습에 대한 연구, 정리한) 내용과 일맥상통한다㈀학생들은 선입견을 가지고 수업에 임한다. 이들이 갖고 있는 기존 지식과 수업이 연계되지 않으면 그들은 새로운 내용 습득에 실패 할 수 있으며, 교실 밖에서의 그들의 선입견은 바꾸지 못한다.㈁탐구영역에 있어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사실지식에 정통해야 하며, 개념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